탈기독교시대 교회 - 왜 교회를 떠나는가, 어떻게 다시 오게 할 것인가
짐 데이비스.마이클 그레이엄.라이언 버지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탈기독교시대 교회>예요.



현재 미국에 약 4천만 명이나 되는 성도가 교회를 떠났다고 하네요. 이 수치는 미국 성인의 약 15%에 해당하는 수치이라고 해요. 이 현상은 일시적인 게 아니라 1990년 중반부터 해마다 수십만 명씩 교회를 꾸준하게 떠나기 시작했어요.



이 책은 현재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탈교회 현상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어요. 저자들은 탈교회 현상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얻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규모 설문조사까지 실시했어요.

저자는 설문조사에서 얻은 다양한 탈교회와 관련된 통계 수치를 제시할 뿐만 아니라 그 숫자 뒤에 있는 이탈 교인들의 생생한 사례도 함께 보여주고 있어요. 이탈 교인이 다시 교회로 돌아오는 방법과 세상에서 신뢰받는 교회가 되는 길도 고민할 수 있도록 유용한 내용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현재 한국 교회도 미국 교회와 별반 다르지 않은 상화이예요. 한국 교회 역시 지난 3년간 약 54만 명의 성도가 교회를 떠났다고 해요. 성도가 교회를 떠난 이유는 가지각색이예요. 이 가운데 세상이 좋아서 기독교 신앙을 버린 성도도 분명히 있을 거예요.

 

하지만 우리는 교회의 잘못에 의해서 교회를 떠난 사람들에 대해서 집중해야 될 때라 생각해요. 비록 교회가 불완전하지만 하나님께서 여전히 이 세상 가운데 사용하시는 이유를 잊지 말아야 해요.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교회 또한 교회를 떠나간 성도일지라도 끝까지 돌보길 소망하는 교회가 되길 간절히 바라는 목회자와 그리스도인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