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플러스 2단계 : 초등 1.2학년 (2024년) - 실전 문해력 키우기 초등 하루 한장 독해 플러스 (2024년)
미래엔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교재는 미래앤 에듀에서 출판한 <하루 한장 독해 플러스 2단계>에 대해서 나누어 보려고 해요.



교재는 책의 곁표지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전 독해력을 키울 수 있는 교재예요.



위에 첨부해 드린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왼쪽에는 <지문>, 상단에는 <글의 종류>, 그리고 하단에는 <낱말풀이>가 함께 담겨 있어요. 자녀가 지문을 읽는 가운데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어휘 또는 알면 유익한 어휘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다음 왼쪽을 보면 앞서 지문 속에 담겨 있는 낱말풀이를 재정리해 볼 수 있듯이 문제가 하단에 담겨 있어요. 옆으로 글과 관련된 4개의 문제가 담겨 있어요.


교재의 구성을 보았을 때 유익한 점은 첫번째, 단순한 문제풀이를 지향하는 게 글을 이해하고 다소 어려운 어휘를 글의 문맥 속에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교재는 글감을 읽고 단순하게 문제를 푸는 것에 목적을 둔 게 아니라 자녀가 글을 이해할 수 있고 그 속에 담겨 있는 어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면 제가 위에 첨부해 드린 사진 왼쪽을 보면 하단에 별도로 낱말풀이가 담겨 있어요. 이는 자녀가 글 속에 담겨 있는 내용을 잘 이해하는 도움을 줘요. 동시에 자녀가 글을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낱말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 과정을 마친 자녀는 문제를 통해서 글과 낱말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단 글을 통으로 읽는 과정 속에 단어를 찾아보면 아무래도 글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글에 대한 이해를 못한 상태에서 문제가 원하는 바를 찾기 힘들 것 같아요. 물론 이 부분은 큰 문제라 보기 어려워요.


두번째, 다양한 문제 유형을 통해서 자녀가 지문을 얼마나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유형을 문제를 확인시켜주고 있어요.


부모님이 공부의 순서만 잘 지도해 주시면 되니까요. 먼저 글을 다 읽고 이해한 대로 문제를 다 푼 다음에 날말풀이를 통해서 문장을 다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이것은 부모의 재량이겠죠.

 



다음 첨부해 드린 왼쪽 사진을 보면 어휘 정리가 별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교재는 자녀에게 3가지 다른 유형문제를 통해서 어휘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사하게도 자녀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재 앞쪽에 날짜를 적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자신이 얼마나 성실하게 공부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자녀의 노력에 대해서 칭찬 스티커와 매일 자녀의 공부한 흔적에 대해서 부모님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공부는 혼자하는 것이지만 과정 속에서 부모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아요. 교재는 부모와 자녀가 협력하여 좋은 열매를 거둘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