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족한다는 착각 - 무엇이 우리를 더 만족하게 만드는가
마틴 슈뢰더 지음, 김신종 옮김 / 프런티어 / 2023년 12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만족한다는 착각이예요. 이 책은 프런티어에서 출판한 신간이예요.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만족만큼 중요한 것도 없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우리는 언제 진정으로 만족하는 게 될까요?
오늘도 우리는 가정, 돈, 시간, 친구 등 다양한 삶의 키워드를 통해서 스스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 같아요.
우리는 만족에 도달하는 방법을 잘 몰라요. 만족을 가능하게 해 주는 조건에 대해서 근거 없는 소문만 가득한 것 같아요.
저자는 1984년 8만 5천여명의 독일인을 대상으로 64만건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시행했어요. 저자는 이것을 토대로 과연 언제 만족하는 지에 대해서 답해주기 위해서 한 책을 저술해 주셨어요.
이 책에서 저자는 만족도에 대한 결과를 아주 세세하게 나누어 그래프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아마 여러분도 경험해 보셨을 텐데 우리가 나름 최선을 다해서 무언가 했는데 만족하지 못하고 오히려 실패에 필요 이상으로 집착하고 급격하게 다운되는 경험을 해 보셨을 거예요.
저자는 만족시켜준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우리를 만족시켜 주는 게 일치하지 않다는 사실을 사례로 설명해 주세요.
누군가 여러분에게 다가와 삶의 목적이 무엇이라고 묻는다면 질문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대답하실 거예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은 행복이라고 말할 거예요.
행복은 감정에 따라 달라져요. 따라서 분명한 기준이나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 그러보니까 감정은 지속적으로 바꿔요. 반면에 만족이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었다는 상태나 느낌을 뜻해요. 다른 표현으로 자족이라고도 말해요.
우리는 누구나 만족을 추구하고 인생의 목표로 삼고 살아가요. 물론 만족에 정도의 차이가 당연히 존재하겠지만 어느 누구도 만족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실제로 언제 만족감을 느끼는지에 대해 냉철한 시각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현재 당신은 당신의 삶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에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