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공부 - 논어에서 찾은 인간관계의 처음과 끝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소통이 문제일까요? 


소통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의미해요. 말이 도저히 안 통하는 사람이 있어요. 결국 사람과 사람이 사이에 문제가 소통을 불통되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예요. 


듣는 사람과 말하는 사람이 서로 자신의 기준으로 생각하기 때문이예요. 이 외에도 수많은 이이유들이 존재할 거예요. 가장 밑바닥을 보면 청자와 화자의 관계에 대한 문제가 있어요. 서 로 솔직하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한 관계인가라는 문제가 핵심이예요. 


우리가 관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해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려는 책은 고전 가운데 하나 논어를 중심으로 우리 자신에 대해서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책의 제목은 청림출판에서 출판한 신간 <사람 공부>이예요.



<사람 공부>는 논어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아요. 그렇지만 책 속에서 만나게 되는 구절 하나 하나를 보면 깊이 있게 해석해 놓은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저자는 충, 서, 성이라는 세 개의 관점으로 논어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여기서 충은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세우는 것이고 서는 모든 인간관계는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며 성은 꾸준한 사람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는 의미예요. 이 과정 속에서 우리는 배움에 대해서 즐기는 마음도 필요해요. 관계 속에서 자신의 것을 챙기기 바쁘기보다 나눌 수 있는 마음을 갖추어야 해요. 뿐만 아니라 우리는 타인을 용서하고 받아들이는 마음도 필요하고 모든 일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야 해요. 이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이예요.  결국 저자는 사람을 대할 때 필요한 충, 서, 성을 담아 놓았어요. 


<사람 공부>는 타인의 생각이나 말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음과 자신 안에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