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이보람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미래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이예요.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너무 마음에 들더라고요. 이 책은 초등교육현장에서 15년 안 팎으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이 만든 책이라고 하네요. 이런 부분은 책에 대한 신뢰감을 더 높여주죠.


과연 학생이 자신들의 수준과 필요에 맞추어 주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현재 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서 책을 펼쳐보았어요.


현재 책의 공동저저는 학생들과 행복한 교시를 만들기위해서 열심히 애쓰고 계신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공동저자는 학생들의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 학생들의 주체적 역할이라고 강조해 주고 있어요. 지금까지 공동의 저자가 학생들의 주체적 역할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천해 왔더라고요. 그 노력의 과정과 열매를 한 권의 책에 고스란히 담아 놓았더라고요. 학생이 공부한 내용을 자신의 친구에게 다시 나누거나 공유하는 게 다른 친구를 가르치는 거예요. 그러나 지금까지 학생들은 배우고 익히는 것에 집중해 왔어요. 학생들은 누군가를 가르쳐 본 경험 본 경험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아요.


학생들이 누군가를 가르칠 때 그동안 배우고 익힌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다는 사실을 비로소 스스로 경험하게 돼요. 이 책은 학생들의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게 얼마나 유익한 지에 대해서 강조해 주고 있어요. 이런 교육을 직접 경험한 학생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함께 학생의 주도적인 공부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교육자들의 논문도 몇 번 소개해 주고 있어요. 교사와 학생이 직접 만들어 가는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니까 상당히 색다르고 공동저자들의 헌신과 노력에 대해서 감사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책 속에 공동의 저자들의 교수법도 담겨 있어요. 이런 내용은 부모에도 유익하겠지만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에게 너무 유익할 것 같아요. 이런 애쓰고 수고하는 교사들이 있는데 교육에 대한 방향성에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겠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배움에 대해서 주도적으로 실현하는 교육의 방향성을 이루어 가는 과정에 대한 생생한 경험도 좋은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 같아요. 공동의 저자가 말하는 미래학교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을 통해서 미래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