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침머리 대장 초등 읽기대장
김송순 지음, 유재이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삐침머리 대장이예요. 이 책은 한솔수북에서 출판한 신간이예요.


어느 깊은 숲 속에 인적이 적은 곳에 삐침머리는 구덩이에 버려진 채 깨어났어요. 삐침머리는 오리장에서 우두머리 노릇을 하며 기세등등하게 살았어요.

과연 삐침머리가 어쩌다가 이곳에 있게 된 것일까요?

삐침머리가 버린 게 아무래도 다리를 다쳐 시름시름 앓다가 버려진 게 되었어요. 책의 시작부터 속상하네요. 이러다가 삐침머리는 산 속에 살고 있는 무서운 짐승들에 의해서 죽게 될 위기 가운데 놓이게 되었어요. 어쩜 좋아요.


하지만 삐침머리는 꽁지의 도움으로 겨우 목숨을 거지게 되었어요. 꽁지도 과거에 삐침머리와 같은 상황 가운데 놓인 적이 있었어요. 물론 그땐 아무도 도와주는 이가 없었어요. 오직 꽁지가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건지 셈이예요. 이후 삐침머리는 꽁지를 통해서 양육강식의 숲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배우게 되었어요. 꽁지에 한 가지 꿈이 있었어요. 이런 꽁지의 꿈을 삐침머리가 함께 도와주기로 했어요.

어느 날 깜깜한 밤에 삐침머리와 같이 또 다시 오리들이 구덩이에 버려지게 되었어요. 삐침머리는 죽은 오리들 속에서 구름이의 살려 달라는 간절한 외침을 들었어요. 순간 삐침머리는 많은 생각에 사로잡혔어요. 삐침머리는 그만 두려움에 사로잡힌 거예요.

과연 구름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얼마 후 그들은 뜻하지 않게 새로운 식구를 맞이하게 되었어요.

과연 이들은 어떻게 양육강식 숲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삐침머리 대장>은 농장에서 버려진 오리들이 자연에서 서로 힘을 모아 살아가는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놓았어요. 오리들은 서로 아픔과 상처를 품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예요. 이전에 삐침머리는 자기 밖에 몰랐어요. 삐침머리는 양육강식 숲에서 자신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해서 생각하고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어요. 성격이 아주 예민하고 날카로웠던 꽁지는 두려움과 절망 가운데 사로잡혀 있는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 그 마음을 위로해 주었어요.


농장은 오늘 우리의 사회를 축소해 놓은 것 같아요. 숲은 우리가 지행해야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자녀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자녀가 살아가야 세상에 대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어요. 부모는 어떻게 자녀들을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 주어야 하고 무엇을 교육해 주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다시금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었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