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레볼루션 - 헤어 비즈니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여자
김민지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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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우리가 밖에 나가보면 거리에 가장 눈에 띄는 가게를 뽑으라면 아무래도 편의점과 미용실일 것 같아요. 실제로 2022년 말 조사된 통계를 기준으로 확인해 보니까 전국에 편의점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받은 편의점의 숫자가 51,564개이라고 해요. 수치가 매우 높더라고요. 사실 우리가 거리에서 편의점을 찾는 게 어렵지 않을 만큼 많아요. 미용실도 만만치 않더라고요. 작년 말에 미용실로 사업자등록증을 받은 숫자가 무려 111,107개이더라고요. 우리는 앞서 통계 수치상으로 보더라도 우리 나라에 편의점보다 미용실이 두 배 이상 많다는 사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 숫자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헤어와 뷰티와 관련된 직업군이 현재 우리 나라에 가장 극심한 경쟁 구도 속에 놓인 직업이라는 것을 의미해요. 실제로 우리 나라 100대 생활업종 현황 가운데 미용실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받은 직업군은 오프라인을 기준으로 식당(한식전문점)과 부동산중개업 밖에 없을 정도라고 해요.


아마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미용 기술을 익혀 자격증을 갖춘 후 디자이너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을 거예요. 이들은 창업과 동시에 무한 경쟁의 레이스를 달릴 수밖에 없는 게 그들 앞에 놓인 현실이예요. 뿐만 아니라 그들은 직원도 뽑아야 하고 이들을 교육해야 하며 교육의 범주 역시 해마다 다양한 기술 교육을 해야 되요.


헤어 디자이너라는 직업은 '하이터치(High Touch)’ 직군에 해당되기 때문에 어렵고 힘든 게 사실이예요. 실제로 미용실을 운영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원장은  조직 관리와 직원 교육을 병행해야 돼요. 이것은 피할 수 없는 과제예요. 오늘은 원장은 한 조직원의 리더로서 어렵고 힘든 과정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책 한 권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해요. 바로 책의 제목은 라온북에서 출판한 신간<마인드 레볼루션>이예요.



<마인드 레볼루션>은 미용실의 성장과 함께 조직원들의 성장을 잡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요. 특히 요즘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MZ세대와 갈등을 빚지 않고 그들의 그들의 성장을 높여 줄 책이예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조직원들과 함께 한 방향을 바라보는 성장해 나아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매우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책은 크게 2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챕터 1은 살롱 경영의 판을 바꾸는 마인드 레볼루션에 대해서 실제 저자의 샵에서 경험한 사례들을 토대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일반적으로 헤어디자인이라는 트렌드 구조상 헤어와 뷰티라는 분야에 일하는 분들의 연령대를 보면 전반적으로 매우 젊은 축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것은 단순히 연령대의 문제로 그치지 않더라고요. 저자는 구성원의 조직력을 하나로 묶고 그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 힘의 구심점을 이전과 다른 곳에 있더라고요. 이런 특성을 잘 반영해 저자는 직원의 조직력, 조직 내 소통력, 잠재력을 어떻게 최대로 끌어 올려 성장 경영을 달성해는 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챕터 2는 정립된 마인드 레볼루션의 개념을 실제로 실행한 살롱 경영에 있어서 고객과 디자이너, 디자이너와 파트너, 조직원과 리더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조직 내부의 관계들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마인드 레볼루션의 교육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갔던 실제 사례를 토대로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면 헤어와 뷰티라는 직업의 특성상 실제 업무에서 기술적인 부분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보면 신기하게도 기술적인 부분보다 소통력과 마인드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꽤 많더라고요. 심지어 조직 외부에 해당되는 고객의 컴플레인 역시 앞서 나눈 것처럼 기술적인 부분보다 오히려 소통력과 마인드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더라고요. 이런 상황들에 대해서 저자는 실제 경험하였던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챕터 3는 놀라운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저자의 노하우들을 소개해 주세요. 세상에 뿌리 없이 크는 나무가 없듯이 미용실에 필요한 경영과 마케팅이라는 기초를 튼튼하게 준비해야 되요. 저자는 미용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기 위해서 직원들의 성장 교육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고 해요. 실제로 이들이 미용실 경영의 초석으로 작용되었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저자는 마케팅의 기법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라고 강조하세요. 이것이 현재 미용실의 성공하는데 큰 원동력으로 작용되었다고 해요. 저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강조하세요.


현재 우리 나라는 위기와 기회를 공존하고 있어요. 저자와 동일한 업계가 아니더라도 이 책을 통해서 토대로 창업을 하게 된다면 우리에게 멋진 기회의 장이 열릴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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