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로스쿨 : 세상을 바꾼 재판들 초등 로스쿨
박형준 지음 / 사람in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초등 로스쿨이예요. 이 책은 사람in에서 출판되었고 세상을 바꾼 재판 22가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인류의 역사 속에서 한 개인의 영향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넘어 삶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건들을 볼 수 있어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책은 한 개인적인 작은 걸음일 수 있지만 동시에 인류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재판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놓았어요.

실제로 재판을 통해서 사상이 제도로 현실화 되었어요.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미국의 인종 차별을 정당화해서 흑인과 백인이 서로 분리되는 게 합당하다고 했던 것은 ‘호머 플레시 재판’이었고 반대로 인종 차별을 법적으로 공식 폐기하게 만든 것은 ‘올리버 브라운 재판’을 통해서 가능하게 된 것이었어요. 다음 노동자의 기본 권리를 보장하는 최저 임금제 역시 ’엘시 패리시‘ 재판을 통해서 확립되었고 영화나 법죄 드라마에 보면 형사들이 검거한 범인에게 수갑을 채우면서 ’당신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으며....’라고 말하는 미란다 원칙 또한 ‘에르네스토 미란다 재판’을 통해서 만들어졌어요.

현재 이 시간에도 수많은 재판이 진행되고 있어요. 이 책은 고대시대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발전되어 온 재판 가운데 인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22개 재판을 선택해서 재판의 배경과 역사적 의의 등에 대해서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알맞게 상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