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키즈 유니버시티 15
크리스 페리.마르코 토마미첼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은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 키즈 유니버시티 과학 시리즈 21권 가운데 열다섯번째 <블록 체인>이예요.



공 하나로 시작하는 과학 탐구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알맞게 블록 체인을 설명해 주세요.


그렇다면 여러분 블록체인이란 무엇일까요?

네이버 사전에는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른다.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 주며,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블록 체인을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이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라고 해요.

가상화폐는 이전에도 존재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이슈화 되면서 대중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했어요. 이때 언론을 통해서 많이 들었어요. 요즘 자녀들이 학교에서 경제 시장에 이 용어를 들었다고 하더라고요. 얼마 전에 자녀와 함께 이 책을 통해서 블록 체인에 대해서 함께 읽고 나누어 보았어요.

과연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공 하나로 시작하는 과학 탐구 시리즈 블록체인은 어린 자녀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서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줄지 많이 기대했어요.

기대하는 마음으로 자녀와 함께 책의 첫 페이지를 펼쳐 보았어요. 앨리스는 보이지 않는 디지털 동전으로 토머스가 가지고 있는 사과 하나를 샀어요. 토마스는 찰리에게 당근을 사고 찰리는 다이애나에게 배를 디지털 동전을 통해서 구입했어요. 그들 가운데 진행된 거래들이 모여서 블록체인을 만들고 이를 통해서 디지털 동전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어요.

무엇보다 자녀들이 공을 통해서 표현한 게 상상력을 높이는데 너무 유익한 것 같아요. 정답이 없는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참 신선하게 다가왔던 것 같아요.

만약 여러분의 자녀가 과학을 좋아하거나 접근하기 힘들었던 자녀라면 공 하나로 시작하는 과학 탐구 시리즈로 블록체인에 대해서 함께 읽고 서로 생각을 나누며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