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H. 맥레이븐 리더의 지혜 - 세상을 이끄는 모든 리더를 위한 성공 지침서
윌리엄 H. 맥레이븐 지음, 이재욱 옮김 / 미래지식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누구나 크고 작은 공동체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이런 측면에서 우리는 모두 리더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 속에서 그 답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바로 미래 지식에서 출판한 신간<리더의 지혜>이예요.



먼저 간략하게 이 책의 저자에 대해서 소개를 드릴깨요. 저자는 미국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대장으로 37년 간 근무한 분이세요. 일명 황소 개구리라는 칭호를 받은 분이라고 해요. 누구나 예기치 못한 상황 속에서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충실하게 감당한 분이세요. 이런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리더에게 필요한 17가지 덕목을 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아 놓았어요.


저자가 말하는 덕목 가운데 두 가지만 간략하게 나누어 볼깨요. 하나같이 다 아는 사실일 수 있지만 동시에 잘 되지 아는 부분이예요. 뿐만 아니라 저자의 주장을 통해서 우리는 잘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단순한 깨달음이나 공감을 넘어 동기부여로 나갈 수 있어요. 이 부분이 참 좋은 것 같아요.


리더는 자신의 상사에 대해서 함부로 이야기하지 말아야 해요. 비록 자신의 상사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업무를 지시했을지라도 자신의 부하 직원 앞에서 그에 대해서 함부로 이야기하지 말아야 해요. 리더는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맡겨진 무리를 이끌고 나가야 되는 위치이기 때문이예요. 실제로 모든 부하 직원은 리더를 바라보고 있어요. 리더는 쉽게 낙심하고 포기하지 말아야 해요.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상사에 대해서 함부로 평가하고 말하지 말아야 해요. 설렁 자신이 억울한 상황 가운데 놓이게 되더라도 말이예요. 한마디로 리더는 단순하게 위에 있는 위에 있는 자리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감당해야 돼요.

 

리더는 주어진 일과 당장 감당해야 할 일만 감당하는 자리를 의미하지 않아요. 물론 리더도 사람인지라 때론 누군가가 자신의 역할을 대신해 주길 바랄 수 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는 매 순간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과 역할을 성실하게 감당해야 돼요. 결국 리더란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조금의 지체함 없이 바로 행동으로 실천해야 되는 자리예요.

 

이 책은 앞서 나눈 내용 외에도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16가지 원칙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앞서 언급해 듯이 우리는 모두 리더예요. 그 자리가 크냐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자리냐 등 이게 중요한 게 아니예요. 매순간 준비된 자세로 내게 맡겨진 역할을 충실하게 감당해야 돼요. 이 책을 통해서 우리 모두 리더로서 한 단계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