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는 왜 돌아왔을까? 우리 그림책 45
윤미경 지음, 이윤우 그림 / 국민서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국민서관에서 출판한 신간 <고래는 왜 돌아왔을까?>에 대해서 나눠 보려고 해요



<고래는 왜 돌아왔을까?>는 환경에 대한 책이예요. 개인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자녀와 함께 현재 실천하고 있는 환경 운동에 대해서 다시금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원래 고래가 육지에서 살았다고 하네요. 그런데 고래가 바다를 좋아서 바다로 갔다가 다시 육지로 돌아오는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고래가 육지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유를 보니까 너무 아프고 오히려 슬프더라고요.



실제로 이 책은 아름다운 색상과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지만 매우 슬픈 내용이 결말로 이어져요. 이것이 우리의 현실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런 현실을 자녀들에게 보여주게 너무 미안할 따름이예요.


그렇다면 쓰레기를 먹은 고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우리가 고래를 살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매우 작고 평범한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어요. 우리가 자녀에게 무엇을 실천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물어보았어요.


감사하게도 저희 자녀가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기존 물건들을 잘 활용해서 재사용하며 분리수거도 잘 해야 된다고 똑.박.똑.박 잘 대답하더라고요.


자녀와 함께 저희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어요. 그러다가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바로 앞서 언급해 드린 내용에 몇 가지 내용을 더 추가해서 저희가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표로 작성했어요. 이후 저희는 표를 집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았어요.


매일 하루 동안 실천을 잘 하는 날에는 칭찬 스티커를 붙여 주었어요. 이제 저희는 내일부터 실천해 보려고 해요. 이 후 저희 가정은 일주일마다 매일 얼마만큼 적극적으로 실천했는지에 대해서 한 번씩 서로 확인해 보려고 해요. 앞으로 더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 보려고 해요. 그러면 더 좋은 방법도 발견하겠죠.


끝으로 이 책은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으로 작용될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는 많이 반성하게 해 주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