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리셋 - 부정적 감정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주도적 인생 스토리를 그리는 기술!
가바사와 시온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책은 소보랩에서 출판된 신간 <감정리셋>이예요.



요즘 감정이 심각하게 변하는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 대한 통제할 수 있다는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제 눈길은 고정되었어요. 저자는 책을 시작하면서 감정의 변화에 대해서 두뇌 속 물질에 의한 것이라고 매우 단호하게 정의한 후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해 줄 설명을 해요. 사실 이전까지 감정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해 왔어요. 그런데 감정의 문제가 뇌 속에 있는 도파민, 엔도르핀, 세로토닌 등의 호르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해요.

저자는 다양한 두뇌 속 물질과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우리의 감정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감정 리셋의 첫걸음이라 말한다.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우리의 감정이 변화되는 것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토록 지배당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더욱 궁금해 졌어요.

저자는 우리에게 크게 2종류의 호르몬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먼저 저자는 우리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3개 호르몬들을 소개해 주세요. 저자는 제시해 주는 3가지 호르몬은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코르티솔이예요. 저자는 이 호르몬을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고통과 아픔과 관련 호르몬이라고 그런 것 같아요. 이어서 저자는 우리의 감정 가운데 즐거움을 담당하는 호르몬 도파민, 엔도르핀, 세로토닌으로 3가지를 설명해 주세요.

저자는 앞서 말씀해 드린 대로 우리의 고통과 괴로움을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우리의 즐거움을 담당하는 호르몬을 리셋시킬 수 있다고 해요. 이와 같이 우리의 감정을 지배하는 물질이 있다는 것 자체가 바로 우리의 감정을 리셋할 수 있다는 반증이라는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우리가 머릿 속으로는 즐겁고 행복한 일을 상상하고 겉으로는 긍정적인 말로 표현하는 것이예요. 이와 같이 생각의 전황은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촉진된 행복 호르몬으로 인해서 행복해 지는 선순환적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거에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까지 우리에게 제시해 주세요. 실제로 저자의 저서 <감정 리셋>을 보면은 부정적인 마음에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우리의 감정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줄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시해 주세요. 이 외에도 저자가 제시해 주는 방법들을 보면 매우 실제적인 방법들로서 상당히 유용한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