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잔뇨감 - 비뇨의학과 명의가 가르쳐주는 최고의 치료법 대전
다카하시 사토루 외 지음 / 보누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현재 배뇨 기능에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뇨의학에 대해서 미리 알면 좋을 것 같아서 에서 출판된 신간 <요실금 잔뇨감>​​을 읽어보았어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이 책의 내용을 나누어 보려고 해요.



먼저 <요실금 잔뇨감>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1장 소변 트러블, 나만 고민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2장 빈뇨• 요실금의 증상, 원인

3장 검사• 진찰• 진단

4장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5장 약물치료

6장 야간 빈뇨와 야뇨증

7장 수술과 그 외 치료법

8장 운동요법 1. 골반저근 운동

9장 운동요법 2. 과민성 방광 자가 관리법

10장 요실금을 방지하는 긴급 상황 대처법과 자가 관리법


우리 주변에 시도 때도 없이 화장실을 자주 가는 분이 계세요. 이런 분은 빈뇨에 해당되요. 또한 자신도 모른 사이에 소변이 새는 경우를 요실금에 해당되요. 이런 측면에서 두 질병은 서로 달라요. 또한 유형 역시 매우 다양한 것 같아요.


이 책은 빈뇨와 요실금의 원인, 증사, 검사, 치료법, 운동법, 자가 관리법 등에 대해서 매우 세밀하게 다루고 있어요. 이런 책의 방향을 앞서 말씀해 드린 책의 목차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순서대로 읽는 것도 좋지만 평소 빈뇨와 요실금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부터 먼저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책 속에는 골반저근 상태 체크리스트, 과민성 방광 증상 점수 설문지, 전립선 증상 점수 등과 같이 다양한 설문지나 체크리스트 등을 수록해 놓았어요. 현재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설문지와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한 번 체크해 보는 것도 너무 유익할 것 같아요.


저자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러 증상이나 검사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림 자료도 함께 첨부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골반저근과 같이 평소 독자가 자주 접하기 쉬지 않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만 되어 있다면 추상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갔을 것 같아요.


책 후반부에는 자가관리법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요. 우리가 빈뇨나 요실금을 유발하기 쉬운 음식에는 어떤 음식과 재료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저자는 빈뇨와 요실금으로 인해서 우리의 생활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어요. 조기 발견과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고 강조해 주고 있어요. 이 책은 우리의 삶의 질에 유익한 책이라 생각되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