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연주 - 연주 불안을 겪는 음악가에게 전하는 마음의 지혜
케니 워너 지음, 이혜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 뿐만아니라 많은 들이 일반적으로 피아노 연주 나 다른 음악을 듣기는 것을 상당히 좋아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막상 악보에 담긴 음계를 읽으며 피아노로 표현하라면 포기해 버릴 거예요. 이런 제게 이 책은 막 태어나 첫 발걸음을 내딛는 어린 아이와 같은 호기심 이상으로 다가왔어요.



과연 오랫기간동안 매일 몇 시간씩 꾸준하게 피아노를 연습해서 준비한 자신의 연주 실력을 청중과 관객들 앞에서 마음껏 뽐낼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지금까지 준비해 온 과정 뿐만 아니라 순간마다 직면하고 돌파를 반복했던 두려움의 순간과 이로 인해서 이때마다 포기하고 싶었던 마음 간에 발생하게 되는 자신과 싸움을 극복해 내야만 비로서 가능할 거예요. 이런 상황과 마음의 결단은 우리의 삶에서 다양하게 만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학교나 운동경기 또는 회사에서 많은 이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을 발표하거나 내용을 진행할 때에도 마찬가지라 생각되요.

 

자신이 열심히 준비한 실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게 말이나 생각처렴 결코 쉽지 않아요.

 

저자는 처음 피아노를 치던 순간부터 지금까지 경험해 보았던 배움의 순간마다 직면하게 된 수많은 고뇌의 순간들을 고스란히 담아놓았어요. 앞서 언급했지만 우리의 삶에 다양하게 찾아오는 두렵고 힘든 상황들을 이 책에 담긴 저자의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마음의 4단계 훈련법을 배워 하나씩 극복해 나가봐요.

 

끝으로 저자의 책 끝부분에 독자들에게 유익한 음반 목록( P.265-267 )을 엄선해서 수록해 놓았어요. 이것도 찾아 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와 같이 음악과 아무 관련없는 분도 삶의 매 순간마다 찾아오는 긴장과 두려움을 마치 파도를 즐기는 서핑선수처럼 살아갈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