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
산린 사토시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한 삶을 살고 푼 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책 한권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센시오에서 출판한 신간<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이예요.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제 눈길을 살고 잡았어요. 집으로 배송된 책의 표지를 보니까 가족들이 꽃 안에 속박받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해 주는 것 같아요. 또한 색상도 밝고 행복한 가정의 이미지와 다른 의미를 보여주는 것 같아요. 책의 제목과 곁의 표지와 색상이 너무 조화롭게 구성된 것 같아요.

 

그렇다면 책 안에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을까요?

 

우리는 부모에 의해서 세상에 태어난지만 우리의 삶의 주인은 자신이라는 사실을 변함없어요. 그런데 자신이 본인의 인생에 주체라는 사실을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들을 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되요.

 

우리는 부모로부터 좋은 점들만 받고 싶어해요. 그런데 우리의 생각과 달리 우리는 자신의 부모로부터 좋지 않은 점들도 많이 물려받게 되는 것 같아요. 실제로 우리는 부모의 생각과 행동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주변에 부모의 영향을 물려 받아 많은 상처와 깊은 아픔을 걷는 이들이 의외로 주변에 많아요. 상황이 이러다 보니까 우리는 부모를 선택할 수 없는 것이냐고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탓하는 이들도 많아요. 아마 누구나 한번쯤 이런 경험을 해 보셨을 거예요. 이와 같이 부모는 우리의 삶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쳐요.

 

우리는 무엇에 대해서 선택하고 이루어 가는 과정 속에서 무의시적으로 부모의 입장에서 자신의 선택과 성취를 바라보게 되요. 저자는 앞서 말씀해 드린 부모의 영향을 부모의 장벽이라고 표현하고 있어요. 우리가 부모의 장벽으로부터 벗어나는 첫 걸음이란 바로 우리 안에 존재하는 부모의 장벽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요. 감사하게도 이 책은 부모의 장벽을 직접 체크해 볼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놓았어요.

 

저자는 자신의 어떤 설명보다 먼저 자신 안에 존재하는 부모의 장벽에 대해서 파악하고 분석하며 현재 우리의 삶에 도움을 제공해 주는 것 같아요. 이 점이 바로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이후 우리가 발견한 부모의 장벽에 대해서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대안을 제시해 주세요. 부모의 만남은 필수예요. 이것이 우리의 존재하는 이유죠. 하지만 우리의 삶은 누군가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게 아니라 우리 자신이어야 해요. 혹시 지금까지 부모의 장벽으로 인해서 자신의 삶을 원망하고 낙심한 분이 계신다면 센시오의 신간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