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의 자기 신뢰 메이트북스 클래식 13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황선영 옮김 / 메이트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메이트북스에서 출판된 <에머슨의 자기신뢰>에 대해서 나눠 보려고 해요.




저자의 사상에 대해서 우리가 바르게 이해하고 알기 위해서 그의 살아온 배경을 아는 게 참 중요한 것 같아요. 먼저 저자의 성장배경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저자는 기독교 목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어요. 저자는 성장해서 하바드 신학부에 입학해서 신학을 공부했어요. 이후 하버드 신학부를 졸업한 후 목사가 되었어요. 하지만 저자는 목사직을 사임과 동시에 교회를 떠났어요. 아무래는 저자는 자유롭게 사상을 하길 원했던 것 같아요. 이 후 저자는 급진적 철학자 사상가로 활동을 했어요. 비록 그가 자유롭게 사상하는 것을 지향했지만 하버드 신학부에서 형성된 자신의 신학과 어울러진 사상을 원했던 것 같아요. 이런 관점에서 저자의 사상이 담겨 있는 <자기 신뢰>을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행동한다고 애기하고 있어요. 이와 같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더 나은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작용한다고 주장했어요. 저자는 40년간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강연했어요. 당시 강연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어요. 이때 그의 강의 내용이 1841년에 발포된 <제 1 수필집>으로 출반되어 있어요. 이 책 속에 자기 신뢰가 수록되어 있었어요. 미국은 당시 유럽에 문화와 사상에 종속되어 있었어요. 그의 글은 당시 사람들에게 유럽의 영향으로부터 독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어요.


에머슨의 <자기 신뢰>는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 1장은 내 생각을 믿고 용감하게 나아가자예요. 이 후 2장 결코 순응하지 말고 내 참모습을 찾자, 3장 나를 신뢰해야 삶의 혁명이 일어난다, 4장 동정받거나 구걸하지 말고 홀로 서라예요.

저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하는 게 모든 성취의 출발점이라고 주장해요. 이 책은 비록 고전에 해당된 책이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용한 책이라 생각해요. 요즘 우리는 자신에 대한 신뢰와 함께 자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에 대한 신뢰와 함께 자부심을 가지고 더 큰 성공을 성취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만족하며 살아가는데 큰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메이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사용한 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