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의 재구성 - 황혼기를 황금기로 바꾸는 새로운 원칙
마이크 드락.수잔 윌리엄스.롭 모리슨 지음, 김지동 옮김 / 유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 이후 남은 우리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노후의 재구성>을 통해서 우리가 맞이하게 될 노후에 깊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은퇴 이후 남은 우리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노후의 재구성>을 통해서 우리가 맞이하게 될 노후에 깊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매번 우리는 시험을 치를 때마다 미리 준비했으면 참 좋을텐데 동일하게 후회하는 것 같아요. 이런 후회를 거듭하지 않기 위해서 후회는 이제 멈추고 착실하게 준비해야 되요.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은퇴한 후 맞이하게 될 삶에 대해서 미리 준비해 놓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요즘처럼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은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갑작스럽게 찾아올 실직 위기에 대해서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이 준비하는 게 너무 필요한 같아요. 왜냐하면 우리가 미리 아무것도 준비하지 않고 무조건적 긍정적이거나 낙관적인 자세를 취하면 오히려 더 큰 위험한 상황 가운데 놓일 수 있기 때문이예요. 삶에는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우리는 은퇴한 후 우리의 삶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까요?


작가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우리는 누구나 은퇴한 후 무력감에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만약 우리가 노후에 대해서 아무 준비없이 은퇴하게 되면 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인간관계부터 시작해서 삶의 목적에 따라 나름 원칙을 세우고 자신의 삶을 잘 관리해야 되요. 저자는 노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매우 세부적으로 기록해 놓았어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노후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현실성 있게 재구성해 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와 현재 세운 노후 계획에 대해서 점검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