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변옥경.장정윤.이선일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 년 전부터 계속해서 언론매체에서 자녀들의 글읽기와 쓰기가 부족하다는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어 왔어요. 그러다보니까 자연스럽게 자녀의 문해력에 대해서 고민이 되더라고요. 아마 많은 학부모님들도 자녀의 문해력을에 대해서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자녀들에게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나게 된 여러 원인들을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문제는 자녀들의 문해력을 어떻게 높여 줄어야 할 지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점이예요. 이때 한 권의 책이 눈에 속 들어왔어요. 바로 가나에서 출판된 신간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예요.



이 책은 독서논술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선생님들의 알찬 노하우를 담아 놓았어요. 그들은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문맥을 잡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요.

책의 내용은 총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첫 장에서 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읽어야 한다는 말해요. 개인적으로 이 표현에 대해서 매우 공감이 되었어요. 또한 자녀가 글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말에 너무 공감되었어요. 

시간이 갈수록 어린 자녀들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책을 읽는 시간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보는 시간이 더욱더 많아지고 있어요. 이와같이 우리가 읽는 것보다 보는 것에 더욱 빠른 속도로 익숙해져 가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굳이 깊이 생각하고 고민해서 글을 쓰지 않아도 되요. 왜냐하면 챗GPT가 우리를 대신해서 글을 써 줄거니까요.

오히려 우리가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문해력과 이를 뒷받침해 줄 요약력은 더욱 중요하게 느껴질 거예요. 이는 단순히 독서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 전반에 걸쳐 매우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예요. 이 책을 읽어보니까 자녀들뿐들만 어른들도 문해력을 키우고 핵심을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 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