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인권 어린이 교양 매듭 3
오늘 지음, 김연정 그림, 사자양 기획 / 다른매듭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인권은 한 나라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라고 생각해요. 어린 자녀들도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그들의 권리예요. 하지만 현재 어린 자녀들의 인권은 잘 지켜지지 않고 있어요. 이게 안타까운 현실이예요.


감사하게 어린 자녀들의 인권에 대해서 자녀와 함께 읽고 배울 수 있는 책 한 권이 있어서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눠보려고 해요. 바로 다른 매듭에서 출판된 신간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인권>이예요. 



이 책은 어린 자녀들이 스스로 인권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어떤 권리가 주어졌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또한 자신이 마땅히 보장받아야 할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감사하게도 어린 자녀가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행복할 권리를 지닌 존재라는 사실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에게 다소 어려운 인권과 권리라는 단어를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책 중간마다 수록된 퀴즈는 흥미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배운 내용들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부모도 이 책을 통해서 오랫동안 잊어버렸던 내용에 대해서 다시금 확인하는 기회로 삼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세계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 의논하여 정한 협약이 바로 유엔 아동 권리 협약이예요.  이 협약은 1989년 유엔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정해졌어요. 이 후 우리 나라는 1991년에 이 협약을 지키겠다고 약속했어요. 현재 196개 나라가 가입했어요. 유엔 아동 권리 협약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협약이예요. 네 가지 권리 생존의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의 권리, 참여의 권리가 어려울 것 같아요.


책의 끝부분에 수록된 <선언문 모아 보기>을 보니까 유엔 아동 권리 협약, 세계 인권 선언, 에글렌타인 젭이 발표한 최초의 아동 권리 선언문, 방정환:1923년 어린이 선언 등의 내용이 담겨있어요.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다소 어렵게 느껴져 왔던 인권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서 함께 읽고 나누면 참 유익할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