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3 : 내분비 질환, 호르몬이 문제야!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13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의사 어벤저스 13권이예요. 이번 책은 내분비질환, 호르몬에 대한 문제에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이 시리즈는 가나 출판사에서 출판되고 있어요.

 



이번 책은 내분비 질환에 해당되는 당뇨병, 성장호르몬, 갑상선, 성호르몬, 성조숙증, 환경호르몬 등에 대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는 스토리와 그림으로 풍부한 내용을 함께 다루고 있어요. 자녀가 읽다가 중간 중간마다 모르는 단어 때문에 물어보지만 그림과 설명으로 인해서 잘 읽어나가더라고요. 아무래도 만화로 된 책의 장점인 것 같아요. ​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어린이예요. 하지만 그들은 모두 의사예요. 먼저 레지던트 3년차의 까칠하지만 완벽주의자 강훈과 심성이 착한 장하다, 다음 레지던트 2년차로 응급실에 근무하는 이로운과 자신감 넘쳐 매사 적극적인 나선우, 마지막으로 레지던트 1년차 구해조,  인턴 응급실 차인하와 공주인 등이 등장인물이예요. ​

어느 날 당뇨병으로 쓰러져 온 서너살 아이 해나가 응급실로 들어왔어요. 혈당은 혈액 속에 들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의미해요. 혈액 1데시리터에 일정한 범위 안에 유지되어야 할 수치가 있는데 부족할 때 저혈당증이고 과하면 당뇨병이 되는 거예요. 무엇보다 당뇨병은 1형당뇨병과 2형당뇨병으로 나뉘어요. 2형당뇨병은 보통 4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1형 당뇨병은 유년기나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요. 그래서 1형 당뇨병을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러요. 이는 자가면역 이상으로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게 된다고 하네요. 혈당이 높아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고 많이 먹어도 체중이 줄어드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기게 된다고 해요.  

해나는 당뇨병에 의한 케톤산 혈증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게 되요. 소아당뇨병을 시작으로 호르몬, 삼투압, 인슐린을 발견한 프레더릭 밴팅의 이야기도 함께 볼 수 있어요. 이 부분을 읽으며 평소 주변에 소아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분이 계신데 왜 어릴 때 당뇨병이 걸릴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요즘 학부모님들과 자녀들이 내분비질환으로 인해서 성장하지 못한 체 저신장증과 성장호르몬에 대해서내용을 보면서 많은 배우게 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성장 호르몬의 부족으로 피로감, 소아비만, 노화 등 다양한 증상을 겪고 있어요. 이 책을 통해서 요즘 초등학생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자녀들이 단순히 키가 작고 살이 찌는 것에 대해서 많은 오해를 하잖아요. 이 책을 통해서 그들에 대해서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이것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몸의 호르몬 이상으로 오는 게 되었다는 사실을 숙지하고 지혜롭게 그들과 관계를 맺었으면 좋겠어요. 

벌써 앞으로 출판하게 될 의사 어벤저스 14권 감염질환편이 궁금하네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