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젠처럼 - 인간 중심 경영으로 세계 최고가 된 회사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중심의 경영이 장점이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을 보게 되었어요. 오늘은 이 책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려고 해요. 책의 제목은 <메가젠처럼> 이예요. 이 책은 샘앤파커스에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처음 책에 대한 소개를 보았을 때부터 제 눈길을 사로잡았어요. 뿐만 아니라 과연 저자가 주장하는 인간중심의 경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궁금했어요.

코로나 초기 많은 회사들이 구조정을 했어요. 뿐만 아니라 소사공인들도 일하는 사람과 가게를 줄였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도 메가젠임플란트는 오히려 성장한 회사예요. 특이하게 회사의 구성원 가운데 비정규직 직원이 단 한 명도 없다고 해요. 거기다가 10년 안에 임원이 될 수 있는 회사라고 해요. 순간 책을 읽으며 제 안에 이런 생각이 불쑥 들었어요. 이게 가장한 이야기인지 의아했어요.

과거에 이 회사도 일관적인 회사와 동일하게 피라미드조직구조로 되어 있었더라고요. 지속적인 조직 개편과정을 통해서 지금의 방사형 조직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해요. 이런 조직구조는 효율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일방적으로 회사가 지향하고 있는 피라미드구조를 보면 C.E.O를 제외한 나머지 아래 위치한 관리들은 조직개편할 때마다 자리, 역할 외에도 너무 많은 부분들을 새롭게 수정해야 되요. 예를 들면 보고자료나 기존이 진행되었던 일하는 방식까지 모두 새롭게 바뀌어야 되기 때문에 너무 비효율적인 것 같아요.

이와 달리 방사형구조를 보면 의사소통이 자유롭기 때문이예요. 단 회사를 책임지는 C.E.O는 정말 바뿔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가젠 임프란트의 C.E.O의 확고한 인생철학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운영되어왔기 때문에 오늘도성장하고 있어요. 앞으로 우리가 맞이하게 될 시대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