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꿀잼 토론 전략 - 실전 자신감을 키워주는 50가지 방법
김건우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6월
평점 :
안녕하세요.
저희 세대는 어려서부터 토론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이런 이야기는 어제 오늘이라고 말하기 상당히 곤란한 것 같아요. 특히 우리 나라는 아주 오래 전부터 토론에 대해서 매우 가볍게 여기는 인식으로 인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아주 단적인 예로 대선 후보들이나 정치가들이 토론하는 장면만 보아도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말싸움 수준에 머물러 있어요. 그들은 나름 지성인들이세요.
막상 토론이 시작되면 사정없이 상대방의 말을 자르고 밑도 끝도 없이 상대방의 말 꼬투리 잡기를 잡아요.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대해서 막무가내로 비난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요. 이런 부정적인 모습은 부정적인 인식을 사람의 마음에 새겨놓았어요.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는 토론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숙이 뿌리내리고 있어요.
비록 우리 나라가 토론에 대해서 마치 막장 드라마와 같은 상황을 보여주고 있더라도 어린 자녀에게 토론의 중요성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주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토론에 대해서 알아야 겠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책을 찾던 중 한 권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앞서 나눈 내용을 가정에서 실천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책이예요. 책의 제목은 <꿀잼 토론 전략>이예요. 이 책은 푸른들녘에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이 책 속에는 토론에 대해서 자녀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50가지 방법이 담겨 있어요.

저자는 앞서 말씀드린 50가지 방법을 6가지 대주제로 묶어 분류해 놓았어요.
먼저 1장에 논제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다음 2장을 보면 논리 구조에 맞추어 상대방의 생각이나 의견에 대해서 반박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어요. 이어 3장은 자주 등장하는 논리적 오류를 파고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또한 4장은 토론에 자주 등장하는 패턴들과 패턴마다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5장은 통계와 여론조사 등 각종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어요. 끝으로 6장을 통해서 저자는 실제 토론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설명해 주며 마무리해요.
지금까지 큰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이기는 사회였다면 이제부터 누구나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사회로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이런 생각을 공유하길 원하는 분이 계신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