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혁주의 신앙 고백의 하모니 - 주제별로 한눈에 보는 성경적 진리
조엘 R. 비키.싱클레어 B. 퍼거슨 지음, 신호섭 옮김 / 죠이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제마다 우리의 신앙에 매우 유익한 7개 신앙 고백을 조화롭게 구성해 놓은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책은 죠이북스에서 출판된 신간 <개혁주의 신앙 고백의 하모니>예요.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자신에 대해서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셨어요. 그래서 성경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진리의 말씀이예요. 실제로 오늘도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바르게 알아가고 점점 닮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굳건한 신앙의 토대 위에 올바르게 세워져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올곧게 따라가는 자들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지금까지 개혁주의교회는 우리에게 주신 성경의 가르침을 신조에 담아 부지런히 가르쳐 왔어요. 신조는 성도로 자신의 신앙을 올바르게 고백하고 바른 신앙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이단의 그릇됫 가르침에 대해서 분별하고 신앙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 때문에 작성되어 왔고 전전해 주었어요.
오늘날 우리가 교리와 신조에 대해서 그릇되게 생각하는 것과 달리 오히려 우리를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주는 신앙의 토대로 작용할 가르침이예요. 교회는 최초의 신조였던 베드로의 고백을 시간과 역사의 상황과 교회의 필요에 따라 체계적인 신조들로 구체화되어 왔어요. 감사하게도 이 책속에 16세기와 17세기에 작성되었던 신조 가운데 7개의 중요한 신앙 고백들<벨직 신앙 고백서(1561년),하이델베르크 요리 문답(1563년), 제2 스위스 신앙 고백서(1566년), 도르트 신경(1619년),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1647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1647년),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1648년)>등을 중심으로 주제별로 볼 수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한 주제에 대해서 보다 깊은 통찰력과 체계적인 신앙의 토대를 세울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