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기억책 - 자연의 다정한 목격자 최원형의 사라지는 사계에 대한 기록
최원형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블랙피쉬에서 출판된 신간 <사계절 기억책>이예요.​


이 책은 점점 희미해지는 계절과 그 속에 함께 사라져가는 존재를 기억하고 지키기 위해서 쓰여졌어요.

우리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기후 위기' 또는 '이상 기후'과 같은 표현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어요. 이것은 우리 나라와 관계없는 다른 나라의 이야기로 여겨왔어요.

어느 순간부터 그 자리에 있을 것 같았던 동식물들이 하나 둘씩 점점 빠른 속도로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어요.

예를 들면 계절마다 대표하는 동식물들이 있잖아요. 봄이 되며 논에서 개굴개굴거리는 개구리 소리를 듣고 여름에는 맴맴거리는 매미 소리가 들리며 가을이면 코스모스가 펼쳐진 풍경과 겨울이면 수북히 쌓인 겨울눈 풍경 등 말이예요.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서서히 경각심을 갖게 되었어요. 이제 더 이상 우리 나라도 결코 피해갈 수 없을 만큼 전세계적인 문제로 커져 모두 두려워하는 상황 가운데 놓이게 되었어요.

우리의 상황이 이렇다 보니까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과연 우리는 그들과 어떻게 공존하며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해서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해요. 

저자는 책의 구성을 겨울-봄-여름-가을-겨울 순으로 해서 겨울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과 끝에 두 번 이야기해요.

이 책을 읽어보니까 '사계절에 대해서 기록한 책'이라 대부분 동식물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쓰였을 것이나 판단했는데 제 생각과 달리 저자는 새에 대한 내용이 제법 비중 있게 다루고 있더라고요. 처음에 책을 읽을 때 저자가 왜 새에 대해서 비중 있게 다루는 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없었어요. 그런데 책을 읽어나가 보니까 책 속에 등장하는 새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한 정보를 넘어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가 담겨 있더라고요.

저자는 우리에게 생명과 조화로운 삶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서 과거에 대한 성찰과 향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책 속에는 상당히 인상적인 내용이 있지만 우리로 깊이 반성하게 해 주는 유익한 내용도 함께 담겨 있었어요.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에게 도움을 주느냐 아니냐 따라서 생태계 균형을 깨뜨리는 주제로 살아왔어요. 그렇지만 지구 생태계 전체를 보면 우리가 행하는 주장에 대해서 어떤 근거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생태계를 빠른 파괴해 왔어요. 결국 현재 우리에게 찾아온 기후 위기와 함께 동식물의 멸종 위기 에 책임은 바로 우리 자신에게 있었어요. 지금이라도 우리는 자연의 존재들을 회복시키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야 되요.

우리는 그들의 존재 자체에 대해서 인정해야 되요. 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서 그들을 소중히 여기고 보존해야 되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오늘부터 우리와 함께 사는 자연의 이야기에 대해서 사랑과 관심을 가져야 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