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 - 성공하는 리더의 인사이트!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조선왕조 500년의 역사 속에 존재했던 조선왕조 리더 27명의 리더십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 한 권을 나누어 보려고 해요. 책의 제목은 <조선왕조실록 500년 리더십>이예요. 이 책은 평단에서 출판한 신간이예요.



조선왕조는 우리 나라 역대 나라들 가운데 가장 많은 왕에 대한 사료를 남겨 놓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조선왕조는 기록을 매우 중시했던 국가였기 때문이예요. 조선이 남긴 조선왕조실록을 보니까 조선 왕들의 리더십에 대해서 깊이 돌아볼 수 있는 매우 좋은 참고 자료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조선왕조실록에 담겨 있는 리더 27명을 통해서 어떤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조선왕조에 연산군이나 광해군과 같은 왕도 있었지만 어떤 왕들은 안타깝게도 왕의 자리에서 쫓겨나기도 했어요. 또한 세종, 성종, 영조, 정조처럼 조선의 멋진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멋지게 이끌었던 왕도 있었어요. 이와 같이 당시 왕의 자리란 상당히 중요한 자리였어요. 앞서 간략하게 언급해 드린 것과 같이 당시 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나라였기 때문에 왕의 리더십에 따라 흥하기도 하고 붕당정치의 희생양으로 전락하기도 했어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조선왕의 27명의 왕의 리더십을 분석해서 크게 8가지 틀로 분류했어요.


먼저 세종과 정조는 백성을 나라의 근본으로 여기는 리더로 대표적인 리더였어요. 세계사에 드물게 신하들과 권력 배분에 성공한 경우에 해당되요.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은 백성과 소통을 중시한 리더들이었기 때문이예요.


태종과 세조는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 중심의 리더였어요. 대의명분과 절차의 정당성에 따라 과감한 결단을 내린 리더십의 표본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성종과 영조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가치 공유의 리더예요. 리더의 의견과 다른 신하들을 적극적으로 등용하여 공감과 자발적 동의를 이끌어낸 리더십였어요.


연산군, 중종, 숙종은 공과 사에 대한 구별 없이 단독적으로 군림했던 대표적인 왕들이었어요. 오늘날 어느 누구도 이들을 진정한 리더십으로 여기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들은 단순하게 힘으로 백성들 위에 군림과 신하들에게 일방적 지시만 있을 뿐이예요.


개인적으로 인품과 성품이 참 좋았지만 리더로서 부족했던 왕들도 있었어요. 예를 들면 정종, 문종, 단종, 예종, 인종, 명종, 현종, 경종 등이 그 대표적인 리더들예요. 실제로 이들은 하나같이 신하들에게 휘둘리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어요.


순조, 헌종, 철종 등은 자신의 권리만 누리고 리더의 자리에 합당한 책임을 다하지 않았어요. 이들은 최고 결정권자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않았어요. 또한 특별한 기준이 없이 정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어요. 이런 통치로 인해서 시대를 막론하고 국가가 제대로 운영될 수 없었어요.


선조, 인조, 효종, 고종, 순종 등의 왕은 국가의 미래를 설계할 능력을 갖추지 못한 매우 근시안적인 리더들이었어요. 그들은 장기적인 정책을 집행하지 못하고 눈 앞에 놓인 미궁책에만 몰두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들이 왕으로 통치할 때 주변 열강들의 입김에 이리 저리 휘둘리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수 있었어요. 이때 조선왕조 500년을 위협하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태조와 광해군으로 대표되는 혁신의 리더가 있어요. 기존의 판을 뒤엎고 새 판을 짜는 혁신의 리더십들이었어요. 태조는 성공했지만 광해군은 실패했어요. 성공한 리더는 칭송받지만 실패한 리더는 나쁜 평판을 얻어요.


저자의 기준으로 나눈 8가지 리더쉽만 봐도 조선왕조 리더십은 정말 다양한 것 같아요. 백성을 잘 살피고 신하들을 잘 관리한 리더가 있는 반면에 너무 미숙하여 왕이라 부르기도 민망한 경우도 많았어요.


오늘 우리는 다양한 리더들의 리더십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와 함께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면 좋은 것 같아요. 이것이 우리가 리더로서 준비되어지기 위해서 첫번째 자세인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