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하다고 말해요, 괜찮으니까 - 불안, 걱정, 두려움을 이겨내는 자기회복의 심리학
도리스 볼프 지음, 장혜경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5월
평점 :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생각의 날개에서 출판한 신간 <불안하다고 말해요, 괜찮으니까>예요.
이 책은 먼저 우리에게 불안에 대한 이해와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을 ㅎ함께 가르쳐 주세요. 저자는 책의 제목을 통해서 미리 짐작할 수 있듯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중요한 전제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세요. 바로 우리가 불안을 우리의 일부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사실이예요. 물론 우리가 저자의 주장을 받아들이기 결코 쉽지 않아요.
저자는 불안에 대한 원인과 사람마다 불안해지는 이유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저자는 이 과정이 불안을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한 시작이라고 말해요. 불안은 우리의 생각에 기인한다는 사실을 강조해 주세요. 우리는 저자의 주장대로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감정적으로 느끼며 신체적인 반응에 따라 행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우리 자신에 대해서 바르게 아는 게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는 저자의 주장을 잘 기억해야 될 것 같아요.
저자는 우리에게 꾸준하게 자신을 단련과 불안해지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 맞설 수 있는 유익한 방법들에 대해서 단계별로 소개해 주세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불안한 상황들을 직면할 때마다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tip들을 제공해 주세요. 이런 관점에서 <불안하다고 말해요. 괜찮으니까>는 독자들에게 매우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해 주세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우리의 감정을 '감정의 ABC'로 정리하고 '불안 극복 8단계 전략'을 제시해 주세요. 저자가 제시해 주는 전략에 따라 불안의 원인을 파악하고 잘못된 반응을 수정해 나간다면 불안을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저자는 '상상연습'을 강조하세요.
상상연습이란 우리가 과거에 상상했던 재앙과 관련된 상황들을 올바른 생각, 감정, 신체 반응, 행동 방식과 결합시켜 불안한 상황과 마주해야 된다는 거예요. 우리가 이런 과정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불안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이 후 실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주장이예요.
끝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안하다고 말해요 괜찮으니까>을 통해서 우리 안에 자리잡고 있는 불안을 극복했으면 좋겠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