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10대 자녀를 두신 부모님에게 유용한 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하늘 아래에서 출판된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이예요.



우리의 일상에 보면 알게 모르게 사자성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감사하게도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를 보면 우리의 일상에서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초적인 한자와 더불어 삶의 지혜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런 관점에서 사자성어를 공부하는 것은 단순히 성적을 위해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씀해 드린 대로 우리의 일상에 한자의 비중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책 속에 담겨있는 사자성어를 공부하면 할수록 삶에 여러 가지 많은 유익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의 주요 독자는 청소년이예요. 감사게도 이 책은 어른들도 많은 유익을 얻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저자는 사자성어의 유래부터 시작해서 한자의 음과 뜻과 부수도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어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배워야 할 사자성어를 직접 손으로 적어볼 수 있도록 빈 칸도 함께 구성해 놓았어요. 우리가 눈으로 고 한자를 직접 손으로 쓰면서 사자성어를 익힐 뿐만 아니라 부수도 함께 익힐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뿐만아니라 저자는 사자성어의 수준을 균형있게 수록해 놓은 것 같아요. 왜냐하면 책 속에 담겨있는 사자성어가 너무 쉬운 것으로 구성해 놓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너무 어려운 것만 구성해 놓지 않기 때문이예요. 실제로 책 속에는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사자성어도 있지만 처음 들어본 생소한 사자성어도 많이 담겨 있더라고요.

책의 부록을 보니까 [사자성어! 이럴 때 이렇게 표현하기!라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요. 여기에는 본문에 나온 사자성어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어요. 만약 자녀가 지금까지 한자를 무턱대고 암기왔다면 이제부터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를 통해서 사자성어의 유래와 함께 실제 상황마다 적절하게 사자성어를 사용하는 방법도 공부해서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어휘력과 문해력도 함께 자연스럽게 키우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끝으로 한자의 비중이 높은 우리 나라에서 어릴 때부터 자녀가 한자를 알면 알수록 어휘력과 문해력도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어요.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이지 않는 부모님들도 계세요. 이것은 선택이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의 어휘력을 높여주시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