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 - 행복과 희망을 끌어당기는 감정 지침서
황근화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다양한 감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존재예요. 만약 우리가 불안을 통해서 성장하는 계기로 삼거나 도약의 발판으로 삼았면 얼마나 좋겠어요.

안타깝게도 우리는 연약한 존재라 불안에 대해서 앞서 말씀해 드린 시선으로 바라보기보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때가 훨씬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우리는 코로나19라는 긴 터널 속으로 진입하면서부터 이전보다 이전보다 더 극도로 불안한 시대를 살게 된 것 같아요. 물론 우리는 이전보다 일상의 회복을 이루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는 마음 속에 불안한 마음을 품고 살아가고 있어요.

우리의 불안한 감정을 어떻게 하면 성장의 계기와 도움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책 한권을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판한 신간 <불안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예요.




저자는 우리의 불안의 감정을 깨닫을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좋은 습관과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크게 5장으로 설명해주세요.


1장. 지금의 나를 만든건 바로 나 자신이다.

2장. 불안을 알아차리면 긍정이 보인다.

3장. 행복해지려면 긍정을 선택하라.

4장. 불안을 긍정으로 바꾸는 7가지 기술

5장. 나는 오늘부터 긍정적으로 살기로 했다.​​

개인석으로 4장에 기록되어 있는 불안을 긍정으로 바꾸는 7가지 기술을 통해서 많은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요.

첫째, 저자는 우리의 실패를 경험의 자산으로 인정하라고 말하세요. 우리는 어려서 부터 치열한 경쟁구조에 성장해요. 그러다보니까 우리는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비교와 경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제는 우리가 실패하는 것에 대해서 조금 관대해 질 필요졌으면 좋겠어요.

다음 저자는 둘째로 먼저 표현하고 솔직해지라고 말해주세요. 이것이 앞서 저자가 주장한 내용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잘못한 것을 성장의 토대로 삼을 수 있어서 먼저 표현하고 솔직해 질 수 있는 것 같아요.

세 번째는 우리 자신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고 말해요. 만약 우리가 불안에 빠지게 되면 평상시보다 더 근시안적으로 상황을 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럴 때일수록 의식적으로 상대방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려 노력해야 되는 것 같아요. 그래야 자신에 대해서 필요이상으로 부정적인 감정으로 바라보지 않고 불안의 늪으로 빠져나올 수 있어요. 이밖에도 저자가 제시해 주는 4가지 방법을 함께 읽고 적용한다면 우리의 일상 에서 경험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끝으로 불안을 성장의 계기와 도움의 발판으로 삼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