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딩턴의 일식 -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을 증명하다 과학자처럼 5
달시 패티슨 지음, 피터 윌리스 그림,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녀가 여러분에게 과학을 쉽고 재미있고 읽고 배울 수 있는 다봄에서 출판된 과학 그림책 <에딩턴의 일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참고로 이 책은 과학자처럼 이라는 다봄 출판사에서 출간한 시리즈의 5번째 책이예요.




에딩턴의 일식을 통해서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을 증명한다고 하니까 과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되네요. 아마 과학에 대해서 잘 모르는 자녀들도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라는 이름에 대해서 거의 들어봤을 거예요.

과학자 알베트트 아인슈타인은 사람들로부터 괴짜라고 불렸어요. 왜냐하면 그는 뉴턴의 중력 이론과 다른 새로운 중력이론 일발 상대성이론을 발표했기 때문이요. 일반상대성이론에 따르면 태양의 중력이 주변의 시공간을 휘게 한다는 것이예요. 


그 결과 별이 내뿜는 빛이 지구에 올 때 중력의 영향으로 휘어서 온다는 거예요. 그의 이론이 받아들여지기 위해서 반드시 실험으로 검증되어야 했어요. 천문학자들이 자신의 이론을 검증해 주기를 간절히 원했어요.

1917년 아서 스탠리 에딩턴이 앞서 말씀드린 상대성 이론을 직접 검증하기로 결심했어요. 이 후 1919년 5월 29일에 일어나게 될 개기일식이 별빛의 이동을 관찰하기 가장 좋은 기회라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는 이날 일식 원정대 두 팀을 꾸렸어요 날씨가 좋아야 일식을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곳으로 팀을 나누어 떠났어요. 요즘은 비행기를 타고 그 곳까지 금방 갈 수 있지만 당시 아서 스탠리 에딩턴은 배를 타고 무려 47일 동안 항해를 해서 아프리카 해안의 아주 작은 섬 프린시페에 도착할 수 있었어요. 당일 날에 비가 내려서 긴장했어요.

과연 아서 스탠리 에딩턴은 자신의 계획은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감사하게도 <에딩턴의 일식>은 과학을 자녀들의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자녀들의 눈높이에 알맞게 그림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세요. 



이번 기회에 자녀와 함께 이 책을 읽고 일식과 과학의 노력 등에 대해서 나누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녀가 그 동안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과학에 대해서 이제는 더 이상 어렵고 멀게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한다는 사실을 경험해 보았으면 좋겠어요.끝으로 이 책은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도 과학과 과학자의 이야기에 대해서 읽고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