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살 파랑이는 왜 기저귀를 떼지 못했을까? - 기저귀를 한 일곱 살 파랑이와 온 가족이 함께한 마음치유 여행기
박정혜 지음 / 리커버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은 리커버리에서 출판된 신간 <일곱 살 파랑이는 왜 기저귀를 떼지 못했을까?>예요.



우리는 책의 제목부터 책 속에 어떤 내용을 담아 놓았는지에 대해서 미리 짐작해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저자는 오늘 독자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하길 원하는 것일까요?

책 속에 주인공의 이름은 파랑이예요. 파랑이의 나이는 일곱살이예요. 그런데 파랑이는 아직 대소변을 가리지 못해요. 그래서 파랑이의 부모는 파랑이를 심리치료 센터로 데리고 갔어요.

과연 파랑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을 것일까요?


저자는 오늘 우리에게 파랑이의 문제보다 파랑이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파랑이의 가족이 파랑이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여기기 시작할 때 비로소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했어요. 이와 같이 사람은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받을 때 비로소 변화된 사실을 새삼스럽게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어요.

우리도 주인공 파랑이의 이야기와 같은 상황 가운데 놓이게 될 때마다 단순히 문제해결하는 것에 초점 맞추기보다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내면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이겨내는 것이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사실 파랑이는 이전부터 기저귀를 떼지 못하는 행동을 통해서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메세지를 보냈어요.

하지만 파랑이의 부모는 기저귀를 떼지 못하는 표면적인 문제에 더 집중했어요. 그래서 부모는 파랑이의 마음을 이해해 주지 못 하고 기저귀를 뗄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우리도 자녀의 행동의 이면에 깔린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돼요.

우리는 너무 문제에 집중한 나머지 정작 무엇보다 소중한 자녀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하지 못 하는 것 같아요. 저자는 우리에게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연습의 필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이 책을 읽은 시작은 제목에 대한 호기심이었어요. 책을 덮을 때에 묵직한 메세지가 들었어요. 오늘도 귀한 메시지를 가슴에 새길 수 있어서 감사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