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수메르 신화 한빛비즈 교양툰 23
멍개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일반적으로 신화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실제로 신화와 관련된 책을 보면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더라고요. 하지만 신화는 선뜻 보기에 여려워요.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첫번째, 신화는 한 나라 또는 그 민족을 이해하는 게 기본이기 때문이예요. 그런데 우리는 신화를 비현실적인 것으로 여기는 경향으로 바라보아요. 그런데 우리가 신화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보면 문화적, 역사적, 문학적 내용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신화는 상당히 흥미롭지만 동시에 몹시 어려운 것도 사실이요.


신화의 또다른 어려움이 있어요.


두번째,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이 너무 많아요. 뿐만 아니라 신화에 많은 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그들의 이름 역시 매무 많아요. 그래서 그들의 이름을 아는 게 너무 어려워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그리스로마신화를 예로 들면 제우스, 포세이돈, 하데스, 헤르메스, 헤라 등이 등장해요. 이들은 하나같이 우리에게 익숙한 올림푸스 왕들의 이름이예요. 하지만 상황에 따라 그들의 이름조차 잘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어요. 하물며 수메르 신화에 등장하는 알랄루, 아누 등과 같이 우리에게 전혀 익숙하지 않우 수메르왕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예요.


아마 제가 적어드린 이유말고도 여러 가지를 더 애기할 수 있어요. 그런데 감사하게도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수메르 신화를 어린 자녀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한빛 비즈에서 신간 <만화로 수메르신화>를 출판해 주셨어요.


수메르 신화는 다른 민족의 신화나 종교와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있어요. 당시 수메르인은 상당히 영리했던 것 같아요. 이들은 60진법을 만들어 기본 수학체제로 사용했어요. 또한 원의 360도, 1시간을 60분, 1분은 60초 등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그들은 자신의 언어를 발명했고 점토판에 기록을 남겼어요. 실제로 태양계에 알려진 모든 천체를 발견해서 후대를 위해서 남겼네요.


놀랍게도 당시 수메르인은 놀라운 천체와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지구가 구형임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해요. 그들의 우주관은 오늘날 우리의 우주관과 같다고 해요. 이 외에도 놀라운 사실을 책 속에서 발견할 수 있어요. 여러분과 사랑하는 자녀와 함게 수메르 신화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끝으로 이 책은 어린 자녀만 아니라 새로운 문명과 신화에 대해서 관심있는 분과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관심있는 분에게 즐거움을 더해 줄 거라 생각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