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아가는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행복하신가요?

오늘은 위 질문으로 글은 시작해 보고 싶어요. 정해진 때는 없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잠시 자신의 삶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 볼 때가 있잖아요. 그때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것 같아요.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사람들이 각자 정해놓은 기준에 따라 행복해지기도 하지만 불행해지기도 하는 것 같아요. 

사람이 각자 정해놓은 행복의 기준은 여러 가지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돈부터 시작해서 건강, 여행, 가족, 친구, 연인, 강아지, 고양이 등과 같이 각양각색인 것 같아요.

대부분 돈이 아주 많으면 매우 행복해질거라 여기지만 언론이나 매체들에 비친 부자들의 삶을 보면 저게 진정한 행복일까요? 라는 생각이 들곤 해요.

이와 달리 어떤 이들은 하루종일 집에서 가족들의 뒷바라지를 하거나 특별한 목표 없이 그냥 흘러가는 대로 열심히 사는 분도 계신 것 같아요.

여러분은 이럴 때 어떻게 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책은 28편의 고전 문학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들과 함께 여행하듯 읽다보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책의 제목은 바로 미디어숲에서 출판된 신간<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이예요.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목차는 아래와 같아요.

1장 나 자신에게 이르는 길

2장 우리는 사랑으로 산다

3장 단 한 번뿐인 삶, 욕망하라

4장 살아 있음이 곧 기적이다

5장 내 삶의 의미를 묻다

6장 행복해지고 싶을 땐

책 속에 등장하는 대부분 고전들은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았거나 적어도 제목은 들어본 것들이 대다수예요. 물론 저도 다는 읽은 것은 아니지만 아주 오래 전에 읽은 책이 다수예요. 그래서 책의 내용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더라구요. 이제 저도 나이를 먹어 지금 다시 그 책을 읽는다면 그때와 또 다른 메세지로 다가올 것 같아요.

고전에 담긴 내용을 보노라면 마치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함께 해석해 주는 것 같아요. 아주 오래 전에 저술된 책이지만 마치 지금 쓰인 것처럼 현재 우리의 고민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아요. 그래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를 찾고 싶은 분이 계신다면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이 책이 그런 분에게 도움을 많이 드릴 것 같아요.

요즘 저도 고민이 많아요. 이 책을 읽어보니까 책 속에 담겨있는 고전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어요.


여러분 고전 문학 속 주인공과 함께 행복을 찾아 떠나는 인생 수업을 통해서 각자 자신의 삶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한 번 가져보시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