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가 걱정돼 - 바다를 위협하는 7가지 ㅣ 특서 어린이교양 1
조미형 지음, 김수연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3월
평점 :
최근에 환경 관련된 책을 읽다보면 하나같이 지구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달라지고 있다고 누차 경고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들은 지구 온난화, 공기오염, 바다 녹조 현상 등과 같이 환경과 관련된 표현들을 예로 들어 우리에게 지구의 심각한 환경 오염에 대해서 경고해 주기 부단히 애쓰세요. 이런 시대적 상황을 간과하면 안 되는 것이 지금 우리의 슬픈 현실이잖아요. 그래서 최근 자녀와 함께 환경에 대한 책들을 열심히 읽고 있어요.
오늘은 최근에 특서주니어에서 출판된 <바다가 걱정돼>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해요.
바다속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많은 존재들이 서로 협력해서 살아가고 있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바다 속에는 생명체들만이 존재하는 것이 무생물 즉 밧줄, 어망 등과 불필요한 존재들도 함께 공존하고 있어요.
우리에게 너무 소중한 바다에 함부로 대함으로 바다 속에 살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들이 자신의 생명을 위협받고 있어요. 또한 우리가 무리하게 해저개발을 함으로 인해서 바다 속에 살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들에게 스트레스를 줌으로 여러 가지 부작용을 낳고 있어요. 이런 부작용은 우리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게 되는 거예요.
저자는 <바다가 걱정돼>를 통해서 누군가 무심코 바다에 버린 쓰레기들에 의해서 현재 바다 속 생태계에 얼마나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산업혁명 이후 인류문명은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요. 문명의 발달로 오늘도 우리는 그 속에서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어요. 안타깝게도 환경은 나날이 빠른 속도로 파괴되어 가고 있어요. 이런 현상에 대해서 수많은 언론매체는 우리에게 수많은 경고의 메시지를 계속해서 보내주고 있어요. 또한 오늘도 자연환경은 우리 앞에 펼쳐진 현상을 통해서 얼마나 심각한 상태 가운데에 있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주고 있어요. 물론 우리가 지금 당장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잇는 것은 아니예요.
하지만 우리가 하나씩 우리과 함께 공존하고 있는 자연환경을 아끼고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부분부터 하나씩 실천하고 고쳐나가면 많은 부분들을 회복해 낼 수 있을 거예요.
감사하게도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린 <바다가 걱정돼>는 오염된 현상만 이야기해 주는 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제시해 주고 있어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공부하고 각자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실천해 나간다면 다음세대에게 지금보다 더 자연 속에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