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읽는 초등 한국사 - 역사 속 왕들의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한국사
김경섭 지음 / (주)시대교육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자녀에게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어떻게 가르쳐 주고 이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역사는 과거의 이야기나 정보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것들을 제공해 주는 스승 동시에 우리가 아끼고 사랑해야 할 유산이예요.

 


자녀에게 역사의 중요성과 흥미롭게 공부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누 역사교재 시리즈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바로 시대교육에서 출판된 신간<왕으로 읽는 초등 한국사>와 <연표로 잇는 초등 한국사>예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왕으로 읽는 초등 한국사>를 나눠 보려고 해요.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듯이 우리 나라는 일제 치하 이 전까지 왕권 국가였어요. 그러다보니까 우리 나라의 역사는 시대와 나라마다 왕을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어요. 즉 왕을 중심으로 그가 펼친 정책과 정책의 원인과 결과 등을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어요. 이런 관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재로 자녀와 함께 공부하게 된다면 마치 왕이라는 실로 역사라는 진주를 꿰듯이 앞서 말씀드린 역사의 의미와 가치 등을 다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과연 어떤 왕이 가장 먼저 등장할지와 책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지 등에 대해서 기대하는 마음으로 먼저 책의 차례를 살펴보았어요.

 


책의 차례를 보니까 단군왕검을 시작으로 박혁거세, 주몽, 온조, 김수로, 근초고왕, 광개토 대왕, 장수왕,진흥왕, 무열왕, 문무왕, 신문왕, 고왕, 선왕, 견훤, 궁예, 태조왕건, 광종, 공민왕,태조, 세종,세조, 선조, 광해군, 인조, 영조, 정조, 흥선대원군, 고종까지 왕을 중심으로 쓰여 있더라고요. 이어 일제치하시대는 우리나라를 구하기 위해 애쓴 영웅들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먼저 안중근을 중심으로 유관순, 김구, 윤봉길, 이육사 순으로 등장하더라고요. 끝으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한 이승만 대통령 외에도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까지 등장해요. 목차에 기록되어 있는 인물들만 보아도 한국의 대략적인 역사가 한 눈에 들어오는 것 같아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시대와 나라마다 존재했던 왕을 중심으로 펼쳐진 사건만으로도 상당히 유익해요. 본 교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인물의 정책만이 아니라 당시의 국제정세까지 함께 가르쳐 주고 있어요. 심지어 저자는 한 나라와 그 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세를 잘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에 표시까지 해 주셨어요. 왜 그 나라가 그런 정책을 펼칠 수밖에 없는지와 전쟁이 왜 일어나 되었는지 등을 통해 국제정세의 전체적인 흐름까지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교재는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왕을 중심으로 그의 정책, 원인, 결과, 그리고 국제정세까지 줄로 진주를 꿰듯이 전체를 볼 수 있어 너무 알차고 유익한 교재예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