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선생님 책이 좋아 1단계 11
기타가와 치하루 지음, 오노 야요이 그림, 최경식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는 책은 주니어 RHK에서 출판된 신간 <걱정 선생님>이예요.



 

이 책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들이나 내년에 입학하게 될 예비 초등학생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책이예요. 왜냐하면 자녀가 이 책을 통해서 학교생활을 어떠한 것인지? 등에 간접적으로 미리 배울 수 있기 때문이예요. 특이하게도 책제목이 자녀의 걱정이나 부모니에 대한 것이 아니라 선생님의 걱정에 대한 내용으로 되어 있더라고요.

과연 저자는 책제목을 왜 걱정선생님이라 한 것일까요?

저자는 우리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해주러는 것일까요?

올해 자녀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입학하거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입학하게 되면 많이 힘들어 해요. 또한 자녀들 옆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분주하게 도와주는 부모님들이 매우 힘들어 하세요. 이게 아마 우리의 일반적인 생각일거예요. 책 속에 등장하는 <걱정 선생님>은 걱정과 불안이 많은 새내기 교사예요. 즉 처음으로 교사가 되어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세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환경을 접하게 되며 많이 어려워해요. 이와 마찬가지로 비록 선생님은 어른이지만 처음 선생님이 되어 학생들을 만나게 되면 선생님도 이제 막 입학한 1학년 학생들처럼 걱정과 불안이 많아요. 결국 저자는 자녀들 뿐만 아니라 어른도 누구나 처음 어렸다는 사실을 가르쳐주고 있어요.


 


 

​귀한 자녀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힘과 용기를 주고 싶은 선생님은 머리로 다 알고 계시죠. 하지만 모든 게 처음이라 얼마나 낯설고 두려우시겠어요. 저자는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기보다 균형있게 모든 게 처음이라 서툴고 막막한 자녀와 어른에게 따스한 격려와 응원의 메세지를 전해 주고 있어요.

올해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을 했어요. 담임 선생님께서 많이 젊으시더라고요. 혹시 새내기 선생님일지도 모르겠어요. 아니면 연차가 얼마되지 않은 분이실지도 모르겠어요. 첫 날은 다소 늦게 나오더라고요. 얼마나 하나부터 열까지 준비하시느라 신경 쓰이겠어요. 맡게 된 학생들의 이름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과정이세요. 모든 게 걱정스러우실 거예요.

<걱정 선생님>을 읽으며 새내기 선생님의 마음을 간접적으로 배우고 생각해 보았어요.

새로운 학년으로 올라가거나 혹은 입학한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대해서 걱정과 낯설음으로 두려워하기고다 자신감을 갖고 하나씩 천천히 배워 나갔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학교생활에 대해서 기대감과즐겁게 생활을 했으면 좋겠어요.

오늘도 자신에게 맡겨진 학생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선생님과 많이 이들의 사랑과 관심 속에 무럭무럭 자라는 자녀들도 응원해요.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