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에서 찾은 불평등 이야기 생각하는 어린이 사회편 7
하영희 지음, 이진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책은 리틀씨앤톡에 츨판된 신간 <#쓰레기에서찾은불평등이야기>이예요.


 


이 책은 쓰레기로 인해서 여러 나라 간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요. 흔히 쓰레기 매립지를 놓고 치열하게 다투는 이야기예요.


비록 책은 얇지만 내용은 상당히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되어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은 어린 자녀들에게 다소 어렵고 접근하기 쉽지 않을 수 있는 주제죠. 감사하게도 저자는 자녀의 눈높이에 알맞게 구성되어 쉽게 읽더라고요. 또한 실제로 있있던 사건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동감이 좋더라고요.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쓰레기에 대한 단순한 내용으로 생각했는데 실제로 책을 읽어보니까 훨씬 복잡하고 어렵더라고요. 사실 이 정도인지 몰랐어요.


 


부유한 나라는 더 편리하고 위생적인 삶은 살기 위해서 에어컨, 정수기, 공기 청정기 등 더 많은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요. 또한 그들은 많은 양의 쓰레기를 배출했어요. 이와 달리 생활 수준이 열악하고 힘든 나라는 식량이 턱없이 부족하고 안전 장비라곤 찾아볼 수 없는 상태에서 일해요.



우리 나라 역시 마찬가지예요. 도시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 지방에 쓰레기 소각장을 세워요. 쓰레기 처리를 처리하는 비용을 대폭으로 줄이기 위해서 어렵고 힘든 나라에 수출해요. 대기업은 산업 폐기물을 불법으로 땅에 묻어서 처리해요. 안타깝게도 국가, 지역, 대기업 간에 약자는 늘 고통을 당하는 입장이예요. 이외에도 책 속에는 도시와 지방간 불평등, 국가 간 불평등, 소득 간 불평등, 신분 계급 간 불평등, 기업과 개인 간 불평등, 기술 간 불평등 등 다양한 불평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과연 매일 버려지는 쓰레기들은 어떻게 처리되는 것일까요?


자녀와 함께 이 책을 통해서 그 동안 쉽게 버리던 쓰레기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그동안 불필요하게 구입했던 물건을 이제 줄이고 재사용하고 쓰레기를 줄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