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환경 인문학 - 인류의 지혜를 찾아 떠나는 인문학 대모험! 세계 인문학
Team Story G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려는 책은 올드스테어즈에서 출판된 신간<세계환경 인문학>이예요.

 

 

요즘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미세먼지, 이상기후 등과 같은 문들의 중심을 보면 하나같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어요. 우리의 삶은 우리를 둘러쌓은 환경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요. 그런데 요즘 환경문제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심각한 상황 가운데 놓여 있어요. 그래서 요즘 서점에 가면 환경과 관련된 엄청 많은 양의 책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어요.


앞서 말씀해 드린 대로 환경에 대한 문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이야기 때문이예요. 이런 관점에서 환경과 관련된 책을 읽은 것은 선택이 아니라 꼭 읽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뿐만 아니라 이 책은 초등 교과 과정과도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자녀의 지식을 확장시켜주고 적용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돼요.

 

 

그렇다면 과연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환경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환경오염의 원인, 종류, 사례, 그리고 환경을 보호해야 되는 이유와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등에 대해서 어떻게 애기해 줄지 궁금해요.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보았어요. 저자는 어린 자녀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양한 삽화들, 쉽고 자세한 쉬운 설명들, 그리고 학습 만화라는 재미있는 방식을 통해서 다소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저자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실내 적정 온도 유지하기를 시작으로 절전형 전구 사용하기, TV 볼륨과 밝기 줄이기, 냉장고 속 음식물 줄이기, 일주일에 한번 채식하기, 충동구매 자제하기, 텀블러 사용하기, 이면지 활용하기 등과 같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식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둘러싼 이상기후, 지구온난화, 자원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경제 개발로 인한 환경 오염에 대해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간의 갈등이야기, 공정무역, 고대 바이러스의 부활 등을 다루고 있어요.


온 인류는 발전과 경쟁이라는 관점 아래 무분별하게 개발을 해 왔고 각 나라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환경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방치해 온 거 같아요. 지금 환경에 대한 문제는 한 개인이나 나라가 감당해야 할 문제라기보다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해결해야할 시급한 문제이예요. 이 책을 통해서 자녀들이 환경의 심각성을 알고 생활 속 작에서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실천해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세계환경인문학>는 자녀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