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특별한 축제 국민서관 그림동화 266
막스 뒤코스 지음, 이주희 옮김 / 국민서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날씨가 제법 쌀쌀한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까 자녀와 함께 선뜻 밖으로 나가 마음껏 뛰놀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좋은 책 한권이 우리 곁을 찾아왔다는 좋은 소식을 접하게 되었어요. 이 책으로 자녀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책은 바로 국민서관에서 출판된 <우리들의 특별한 축제>이예요.



이 책은 내 비밀 통로의 막스 뒤코스의 신간이예요. 얼마 전에 동일한 출판사를 통해서 그의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책의 소재가 좋을 뿐만 아니라 내용도 너무 좋았어요. 그런데 이번에도 국민서관에서 그의 신간이 출판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너무 설레였어요. 책의 제목을 보니까 기대하게 만들더라고요. 

과연 특별한 축제는 어떤 내용일까요?

자녀와 함께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 보았어요.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아요.

드라기냥시에서 열리는 용 축제에 용 만들기 경진대회가 열려요. 대회 우승한 자에게 메달이 수여될 뿐만 아니라  작품을 시립 박물관에 전시되는 영광를 누릴 수 있어요. 하나같이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들이더라고요. 단 한 가지 조건이 있어요. 바로 18세 이상된 성인들만 참가할 수 있는 대회였어요.​


선생님은 아이들의 서운한 마음을 아시곤 아이들에게 각자 만들고 싶은 용을 그림으로 그려보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선생님은 아이들의 상상해서 그린 용을 칠판에 커다랗게 이어 그리셨어요.



이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재미난 물건들도 하나씩 가져오라고 말씀하셨어요. 매주 금요일마다 오후에 아이들은 운동장에 함께 모여 합동작업으로 커다란 용을 만들었어요. 드디어 아이들의 작품 용이 완성되었어요.

아이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보고 얼마나 기분이 좋고 자신감도 차 올랐을까요?



아이들은 용을 전시하고 싶어 했어요. 교장 선생님께서도 아주 멋진 용이라고 칭찬해 주셨어요. 하지만 교장선생님은 아이들에게 학교에 큰 용을 만들어 놓으며 위험하니까 사진촬영한 후 부수라 말씀하셨어요.


아이들은 또 한번 크게 실망하게 돼요. 이런 아이들과 선생님의 마음이 기념 사진 속에 담겨 있는 그들의 표정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어요.

드디어 축제날이 되었어요. 이 날 어른들이 만든 특별한 용 6마리가 대회에 출전했어요. 아이들은 어른들이 만든 용들을 보며 자기들이 만든 것과 어떻게 다른지... 얼마나 더 멋진 사진으로 찍으며 지켜보았어요.


하지만 어른들이 만든 용은 너무 허술하고 엉뚱했어요. 심지어 시장님 앞에 선보이기도 전에 망가져 버리고 말았어요. 모두 큰 실망감과 좌절감에 빠져 버리고 말았어요.

과연 최우수 작품으로 뽑힌 드라기냥의 용은 어떤 작품이었을까요?

자녀와 함께 <우리들의 특별한 축제>를 읽으며 두 가지 내용이 너무 마음에 와 닿았어요.

첫째, 담임 목사님의 모습이었어요. 아이들이 실망하지 않고 자신들의 창의성을 마음껏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둘째, 아이들이 서로 협동해서 열심히 용을 만드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어요.

지금 우리 다음세대에게 누군가 실망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펼쳐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너무 필요한 것 같아요. 또한 자신만 잘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루는 모습이도 너무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모습들을 통해서 우리의 다음세대의 삶은 그들만 특별한 축제를 꾸미고 눌렸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