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원들 ㅣ I LOVE 그림책
므언 티 반 지음, 빅토 가이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3년 3월
평점 :
처음에 책의 곁표지를 얼핏보았을 때 책의 색상이 너무 아름답고 제목도 소원들이라 책 속에 다양한 소원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소원성취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채워져 있지 않을까.. 라고 상상 속에 기대감을 가지고 자녀와 함께 책을 펼쳐 보았어요.
이 책은 베트남의 내전으로 나라를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작가님의 이야기를 토대로 세계 난민의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사실 책의 곁표지와 제목으로 책에 대한 기대감을 가졌던 저는 자녀와 이 책을 본 후 많이 부끄럽고 깜짝 놀랐어요.
이후 혼자 다시 책의 곁표지를 보았어요. 책 곁포지에 그려져 있는 작은 배를 자세히 보니까 너무 많은 사람들이 타고 있더라고요. 심지어 배는 물 위에 떠 있기보다 일정부분 배 속으로 가라앉은 듯한 느낌이었어요. 사실 배 안에 가득찬 사람들은 작은 배를 타고 멀고도 험한 바다를 건너야 했던 난민들에 대한 이야기였던 거예요. 결국 이 책은 어릴 적 작은 배를 타고 자신의 고향 베트남을 탈출하는 동안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경험을 바탕으로 동화를 썼고 내용에 빅토 가이가 삽화로 표현해 냈어요.
한 소녀가 슬픈 눈으로 창 밖을 쳐다보니까 한 남성이 땅을 파서 뭔가 꺼내고 있어요.
어릴 적 난민의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작가는 이제 다른 사람들도 이 문제에 대해서 공감을 넘어 실제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한 권의 그림책 안에 담아 세상에 내 놓았어요. 이제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난민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공감을 넘어 실제로 도와주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라 생각돼요. 여러분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