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만드는 아이 그린이네 문학책장
이규희 지음, 토끼도둑 그림 / 그린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나누는 책은 그린북에서 출판된 <무기 만드는 아이>예요.


 


 

책의 곁표지를 보니까 한 소년이 비장한 표정으로 칼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아무래도 책의 제목대로 소년의 모습을 비춰보면 자신이 만드는 칼인 것 같아요. 이런 모습이 모습으로 비춰볼 때 두 가지를 생각해 보았어요. 아무래도 두 가지 연결되겠지만 나누어 생각해 보았어요.


 

과연 소년이 비장한 표정으로 서 있는 모습으로 서 있는 것일까요?

소년은 왜 칼을 만드게 된 것일까요?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책 <무기 만드는 소년>은 정묘호란을 배경으로 시작해서 치욕적인 역사였던 병자호란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책은 역사를 배경으로 구성된 책이란 아무래도 역사적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더 깊이 역사를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자녀가 아직 역사에 대해서 전혀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어린 나이라 역사를 잘 모르더라도 이 책을 보고 읽는데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아요.


 


 

이 책은 평화로운 물안 마을에 살고 있던 무걸이의 이야기이예요. 정묘년 어느 날 갑자기 오랑캐들이 물안 마을을 공격했어요. 무걸이는 자신의 눈 앞에서 할아버지를 비롯해서 부모님과 동생이 죽는 모습을 보고 말았어요. 할머니가 무걸만 나무로 된 오줌장군 속에 숨겨주셔서 다행히 혼자만 살아남게 되었어요. 어린 나이에도 결코 감당하기 너무 어려운 상황 속에도 버티고 감당해 내는 모습을 보며 너무 대견스러웠어요.


 



다행스럽게도 무걸이는 성품이 훌륭한 양부모를 만나게 되었어요. 우연히 대장간 옆을 지나가던 대장간 주인은 무걸의 쇠다루는 모습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어요. 대장간 주인은 무걸에게 자신과 함께 읽하자고 제안했어요. 이 후 사람들 사이에서 무걸의 쇠다루는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는 소문이 퍼져나갔어요.


 


 


 

그 무렵 어느 날 거리에서 우연히 위험한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있는 한 소녀를 구해 주었어요. 이것이 계기가 되어 무걸이는 군기시로 들어가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었어요. 이 장면을 보노라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문구가 떠오르더라고요. 어려운 상황 속에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준비한 무길이가 대단했어요. 자신의 재능에 대해서 잘 준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어요. 또한 무걸이의 재능을 알고 마음껏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 어른들의 모습도 너무 멋진 것 같아요. 


 

역사는 오늘 우리에게 많은 생각과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자녀와 부모에게도 동시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여러분에게도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