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듀테크 시대 초등 공부그릇 만들기 - 이제 공부는 역량과 공부그릇을 만드는 것이다
조미상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2월
평점 :
4차 산업혁명 이후 세상은 거침없이 바뀌고 있어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3D프린터, 메타버스 등과 같은 용어가 이제 자연스러울 정도로 사용되고 있어요. 이런 시대의 흐름은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도 바뀌고 있어요. 이런 흐름은 우리의 삶 전반부에 영향을 많은 미치고 있어요. 또한 교육계 역시 예외가 되지 않아요.
하지만 정작 바쁜 변화 속에서 살고 있는 저희 가정은 이 전 방식대로 따라 자녀를 공부시키고 있어요. 어느 날 이런 공부방식에 대해서 도전이 될 만한 책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오늘 여러분과 나누려는 책은 더 메이커에서 출판된 <에듀테크 시대 초등 공부그릇 만들기>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고 있는 자녀들의 역량을 어떻게 강화시켜줘야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 주고 있어요. 저자는 자녀를 인재로 키울 수 있는 6가지 공부그릇에 대해서 제시해 주고 있어요. 저자가 우리 자녀들에게 제시해 준 6가지 역량을 키워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아요.
1. 문해력
2. 자기주도적학습력
3. 창의융합사고력
4. 예술적 감성
5. 표출능력
6. 협업능력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고 교육방식으로 사용하고 하브루타와 같은 방식을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모든 자녀들의 교육현장과 가정에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출 수 있도록 반드시 실행해야 될 것 같아요. 사실 부모세대는 질문에 대해서 좋은 공부방법이기 보다 좋지 않은 교육방식이라고 배워 왔어요. 일반적인 주입식으로 공부를 배웠어요. 배우는 내용을 얼마나 잘 외우고 틀리지 않고 잘 이야기하거나 적으면 된다고 배웠어요. 이것이 저희 세대 때 사용되었던 교육방식이었요.
기존 부모세대는 앞서 짧게 언급한 교육방식을 교육받았기 때문에 이것이 얼마나 잘못 교육방식인지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동일한 교육방식을 지향하고 있어요. 저 역시 마찬가지예요. 하지만 이제 우리 자녀들에게 다른 교육방식으로 접근해야 돼요. 설렁 자녀가 다소 엉뚱하게 질문을 했을지라도 꾸짖기 보다 좋은 질문이라고 칭찬해 주는 교육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할 것 같아요.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녀가 스스로 한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방식과 이런 노력에 대해서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교육분위기가 이루어져야 될 것 같아요.
감사하게도 책 끝부분에 요즘 이슈로 떠오르는 IB에 대해서 다루었어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대해서 우리 나라도 발맞추기 위해서 각 시와 교육청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아요. 과학의 눈부신 발전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우리 자녀들을 향해서 거침없이 흘려오고 있어요. 거대한 파도 위에서 윈드 서핑을 즐기는 숙달된 윈드 서퍼들처럼 우리 자녀들을 키워내야만 될 것 같아요. 한 권의 책 소에 우리 자녀들이 맞이해야 할 교육에 대해서 유익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요. 이 책을 학부모님들에게 추천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