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하시대 - 당신은 게으른 게 아니라 진심으로 지쳤을 뿐이다
로라 판 더누트 립스키 지음, 문희경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과부하시대>라는 제목의 책을 나누어 보려고 해요. 이 책은 더 퀘스트에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누구나 삶을 살아가다 한 두번쯤 과부하라는 방전상태를 경험하게 되는 것 같아요.

과부하에 걸리게 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한 것 같아요. 하지만 이때 보여주는 현상은 대체적으로 집중력이 상실되고 세상을 살아가는 능력도 잃어버린 상태이예요. 이 외에도 많이 있지만 대개 부정적인 모습이 많더라고요.

감사하게도 저자는 과부하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앞서 언급했듯이 실제로 사람마다 과부하 현상은 집중이 안 될때, 외로워서 힘들때, 강박으로 지칠때, 무기력할 때 등 처한 상황이 다양하기 때문이예요. 이런 관점에서 이 책은 과부하에 걸린 이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매우 유용한 책인 것 같아요.

혹시 부모나 리더라는 막중한 책임감으로 인해서 삶이 버거나 두렵다든지 자녀의 진학이나 취업과 결혼 문제나 사람과 관계 문제 또는 건강의 문제 등으로 혹시 현재 과부하상태에 걸려 있다면 오늘 여러분에 소개해 드리는 <과부하시대>를 읽어보길 바래요.

 

오늘날 과부하현상은 생각보다 일찍부터 시작되더라고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어린 자녀에게 나타나더라고요. 뿐만 아니라 개인마다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안타까운 사실은 스스로 현재 과부하에 걸려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한 경우도 많아요. 설렁 현재 자신이 어떤 상태 가운데에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더라도 금세 잊어버리고 더욱 자신을 과부하 상태로 몰아가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스스로 현재 어떤 상태 가운데 놓여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차릴 뿐만 아니라 과부하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야 해요. 만약 우리가 과부하현상을 우리의 감정으로 소화하거나 다른 힘으로 변화시키지 못한다면 과부하 상태에 휘둘리거나 외부로 화를 돌리게 될 거에요.

과부하가 오는 요인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유전적, 사회적, 세계적)요인에 의해서 작용하지만 결국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밖에 다고 말해요. 저자는 그 시작에 대해서 자신을 어떤 마음으로 생각하느냐부터 시작된다고 말해요. 이제 정말 우리들에게 필요한 지혜와 지식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시점이예요. 이 책을 여러분에게 추천해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