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 탐구 생활 ㅣ 마음 학교 3
꼬마곰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1월
평점 :
사람은 누구나 사춘기라 질풍노도의 터널과 같은 시기를 지나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때가 되면 유독 사람의 마음이 왜 그리도 잘 변하는지 모르겠더라고요. 나 자신도 제 마음을 모르는데 다른 사람은 오죽하겠어 요. 물론 누구나 겪는 과정이지만 가끔씩 왜 그랬는지에 대해서 질문할 만큼 궁금할 때가 있더라고요.
성인이 되어 이제 많은 자녀들을 곁에서 보노라면 어김없이 그때가 되면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나 시기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사춘기라는 터널을 지나가는 모습을 보노라면 한편으론 안스럽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론 과연 어떤 마음일지 무척 궁금해지더라고요.
저희 자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있긴 하지만 미리 준비하는 마음으로 자녀의 마음과 관련된 책 한 권의 책을 읽어 보았어요. 바로 올드스테어즈에서 출판된 <내 마음 탐구생활>예요.
집으로 배송된 책을 보니까 우리 자녀들의 일상에서 고민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만화라는 방식으로 사람의 마음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더라고요.
저자는 자녀들이 많이 고민하는 6가지 사례들을 중심으로 심리학이라는 렌즈로 쉽게잘 설명해 주니까 부담없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우리 자녀들은 평소 어떤 고민을 많이 할까요?
책을 보니까 아래와 같이 6가지더라고요.
사람들은 왜 나쁜 행동을 하는 걸까?
친구를 사귀는 게 너무 어려워!
현실도 게임처럼 다시 시작하고 싶어!
뉴스를 믿어서는 안 된다고?
나는 왜 칭찬이 부담스러울까?
슬프고 힘들 때는 어떻게 하지?
저자는 각 질문마다 3~4개의 심리학 이론을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만화로 설명해 주더라고요. 이런 접근방식이 독자의 이해만이 아니라 멀게 느껴졌던 마음탐구에 대해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좋은 동기부여로 작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오해하지 말아야 점이 있어요. 이 책의 깊이는 결코 가볍지 않아요. 왜냐하면 책 속에는 루시퍼 효과, 고슴도치 딜레마, 리셋 증후군, 팝콘 브레인, 악마의 변호인, 로젠탈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벽에 붙은 파리 효과 등과 같이 독자의 흥미와 실제적으로 알면 도움받을 수 있는 심리학 용어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이예요.
지금 사춘기라는 터널에 근접한 자녀나 아직은 아니지만 자녀의 마음에 대해서 도움받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