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해, 테오 책마중 문고
질 티보 지음, 주느비에브 코테 그림, 이정주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지난 월요일 집으로 배송된 <용서해, 테오>라는 책을 자녀와 함께 읽어 보았어요.

책의 첫인상은 책의 곁표지에 그려진 그림, 제목, 색상을 통해서 상당히 의미심장하게 다가왔어요.

다소 긴장된 상태어서 자녀와 함께 첫 페이지를 넘겼어요. 그런데 책의 첫 인상대로 '엄마, 죽었어' 라는 문장을 자녀와 함께 보게 되었어요.

내용이 사실 어린 자녀에게 다소 어렵고 무겁게 느껴졌어요. 순간 고민했어요. 고민 끝에 내린 제 결론은 우리의 일상에서 얼마든지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되어 피하기보다 자녀와 함께 계속 읽어 나갔어요.

자녀와 함께 책을 보니까 테오의 형이 교통사고로 죽게 된 이야기를 먼저 다루고 있더라고요. 이런 상황은 태오네 가족을 이 전보다 더 깊은 고통과 상처로 얼룩진 늪으로 몰아넣을 것 같아요. 한 마디로 이 책은 테오 가족의 슬픔을 솔직하게 담아 놓았더라고요. 실제로 책 속에 담긴 테오네 가족의 모습은 하루살이처럼 하루하루 매우 힘들고 어렵게 살아가고 있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삶 속에 희망이라곤 찾아볼 수 없는 상황 가운데 놓여 있었어요.

그런데 작가는 테오의 가족이 겪었던 아픔과 슬픔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테오 형에게 사고를 낸 자동차 주인의 이야기도 함께 담아 놓았더라고요.

테오네 가족은 자신의 가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낸 아저씨와 그의 가족과 한 자리에서 만나 죽은 테오 형에 대해서 서로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하더라고요. 사실 가해자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못 했어요.

뜻하지 않게 누군가에 아픔과 상처를 준 가해자 당사자만이 아니라 그의 가족에게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아픔과 고통을 격게 되는 이야기를 보며 많은 생각하게 되었어요. 이 내용은 자녀와 함께 계속 읽어나가야 하는지와 이 내용을 읽게 된다면 자녀와 어떻게 나누어야 될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어요.

테오는 사고를 낸 아저씨 딸과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서 결국 용서가 답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왜냐하면 만약 상대방을 용서하지 않으면 형 뿐만 아니라 남겨진 가족들도 끊임없이 상처와 아픔에 메이게 되기 때문이예요. 이런 모습은 태오뿐만 아니라 남겨진 태오네 가족들의 모습에서도 동일하게 발견할 수 있어요.

테오네 가족은 서로 의지하고 형의 죽음에 대해서 충분히 슬퍼했을 뿐만 아니라 이 사실을 숨기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태오네 가족은 모두 용서해야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가는데 새로운 힘으로 작용했어요.

개인적으로 서로 마음을 나누는 장면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사실 어른들도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주저않거나 온갖 거친 표현과 억울함과 마음에 새겨진 상처를 필요이상으로 드러내기 마련인데 서로 한 자리에 모여 두 가정이 서로 아픔과 미안한 마음을 솔직하게 나누고 과정을 통해서 서로 마음 속에 있는 아픔과 상처로 얼룩진 감정을 회복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고 좋은 것 같아요.

사실 어린 자녀에게 본을 보여주기 힘든 내용이고 상황이예요. 그런데 책과 그림을 통해서 다소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다스려야 되는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보고 느껴 볼 수 있게 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던 것 같아요.

글밥은 많지 않아서 저학년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후 자녀와 함께 서로 생각을 충분히 이야기하면 안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