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수호천사
송아주 지음, 김래현 그림 / 스푼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누구나 저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예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저작권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도 우리의 권리 뿐만 다른 사람의 권리도 침해하고도 모른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우리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것도 참 중요하지만 동시에 다른 사람의 권리도 침해하지 말아야 해요.


그렇다면 우리는 저작권법에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인터넷으로 저작권법에 대해서찾아보다가 자녀와 함께 배울 수 있는 책을 발견했어요.

책의 제목은 스폰북에서 출판된 <저작권 수호천사>예요.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의 배송을 기다리던 책이 빠르게 배송되었어요. 감사하게도 집으로 배송된 <저작권 수호천사>는 저작권에 대한 기본 지식과 개념을 자녀의 눈높이에 알맞게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차례를 보니까 크게 두 부분 준비편과 실전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음 등장인물을 보니까 아래와 같이 4명이예요.

첫 번째, 수호천사 지키리
 



두 번째, 천사 수행 비서 나잘난이예요.



세 번째, 천사 수행 비서 아똑똑이예요.
 



네 번째, 수호천사 아카데미 금치국 교수
 



3명의 캐릭터는 각자 맡은 역할이 있고 지구에 와 저작권에 대해 잘 몰라서 처벌을 받거나 위험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역할이예요.

수호천사 지키리와 수행비서 나잘난과 아똑똑은 무려 만 년 동안 수호천사로 활동했어요. 대단하죠?

먼저 그들은 지상계의 저작권법 강화에 따라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서 저작권법을 철저하게 배웠어요. 이 후 지상계로 내려왔어요.

지상계 사람들이 저지른 저작권 위반에 대한 사례들을 토대로 쉽게 저작권법과 어려운 법률 용어를 자녀들의 눈높이에 알맞게 설명해 주네요.

요즘은 이전과 달리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자작권자가 될 수 있는 시대예요. 실제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사진, 그림, 글 등으로 표현한 후 그림을 SNS(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에 올리면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있어요. 심지어 우리가 저작물울 등록하지 않아도 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요.

의외로 간단해요. 이와같이 우리가 사는 시대는 유명한 사람이나 예술적 가치를 가진 작품만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누구에게 길이 열려있어요.

우리가 꼭 기억해야 될 사실이 있어요.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했을 때 그에 따른 책임도 있다는 사실이예요.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징역형이고 또 다른 하나는 벌금이예요.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의 저작재산권을 침해했을 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이예요. 또한 우리가 저작 인격권을 침해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해요. 그리고 우리가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무단으로 사용하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돼요.

마지막은 저작권에 대한 걱정없이 저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일곱 가지 방법을 수록해 놓았어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영상, 이미지, 음원, 글꼴 사이트는 제가 전혀 몰랐던 부분이라 정말 꿀팁이네요.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전까지 저작권법에 대해서 흐릿하게 알았어요. 이번에 자녀와 함께 <저작권 수호천사>를 읽으며 많은 부분을 배울 수 있었어요.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아무래도 자녀와 함께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이 때 자녀와 함께 이 책을 읽고 저작권에 대해서 서로 생각을 나누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