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단 - 쉽게 배우고 간단히 연습한다! key 예비 초등 수학
키 수학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과 구구단과 관련된 교재에 대해서 나누어 보려고 해요. 구구단은 곱셈과 나눗셈을 하는데 가장 기초 공식이죠. 여러분 잘 알고 계시듯이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구구단을 배워요. 작년에 자녀가 구구단을 열심히 해서 다 외웠어요. 외운 내용을 다시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통해서 현재 상태에 대해서 점검하면 좋을 것을 같아서 기존에 풀고 있는 교재를 통해서 점검해 보았어요.

자녀가 구구단과 관련된 문제를 푸는 과정을 통해서 순서에 맺어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물론 자녀가 풀어본 2학년 교재는 여러 Charpter 가운데 구구단이 하나의 Charpter였어요. 이 부분이 조금 아쉬웠어요. 조금 더 많은 문제를 접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이해한 원리를 문제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먼저 구구단을 단순하게 암기하는 식으로 구성된 교재보다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를 원했어요. 많은 문제를 푸는 과정을 통해서 이해하는 내용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구단만 한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재를 원했어요.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 줄 교재를 인터넷으로 부지런히 찾기 시작했어요. 열심히 교제를 찾다가 한 권의 교재를 발견하게 되었어요. 교제의 제목은 바로 키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구구단>이예요.


 

집으로 배송되어 올 교제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기다렸어요. 집으로 배송된 교제를 펼쳐보았어요. 감사하게도 구구단을 단순하게 암기시켜 주는 방식으로 구성된 교제가 아니라 구구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에 적용해서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자녀에게 교제를 건내 주었어요. 어제부터 자녀가 재미있는 정해진 분량에 따라 구구단을 열심히 공부하더라고요.

이 교재의 장점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어요. ​


 

 


첫째, 교재는 실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들을 통해서 구구단을 배우고 삶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2단은 땅콩 알세기, 3단은 완두콩 등과 같이 되어 있어요. ​


 

 

둘째, 구구단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에 덧셈을 통해서 곱셈의 원리를 설명해 주네요. 예를 들면 알이 2개씩 들어 있는 땅콩이 3개 있어요. 땅콩 알은 모두 몇 개인가요? 2+2+2 = ? 이후 2*3= 순으로 원리를 배우고 이해한 다음에 곱셈에 대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셋째, 하루에 정해진 분량이 많지 않아요. 보통 하루에 해야 할 분량이 너무 많으면 처음에 의욕을 가지고 달려가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면 지겹고 부담스러워야 하더라고요. 매일 정해진 분량을 꾸준하게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것에 대해서 재미있어 하고 자신감을 갖게 만들어 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 것 같아요.

혹시 자녀가 구구단에 대해서 힘들어 하거나 구구단을 다 외워지만 아직 바로 적용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자녀에게 이 교재를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가장 좋은 꾸준하게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갖게 해 주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