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5분 언어 자극 놀이 120 - 0~6세 아이의 언어·감각·운동·정서 발달을 이끄는
장재진 지음, 임소희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11월
평점 :
저자는 아이의 언어 발달단계에 맞게 언어자극놀이를 해 주어야 한다고 말해요. 각 개월수에 알맞는 언어자극놀이법을 소개해 주고 있어요. 실제로 이 책을 펼쳐보면 1장에서 언어 자극 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해 준 후 부모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함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드디어 2장에서 본격적으로 월령별 놀이법을 소개해 주고 있어요.
저자는 부모가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당장 자녀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화 예분을 무려 1,150여 개나 수록해 놓았어요. 또한 언어 자극 포인트도 260개 수록해 놓았어요. 각 페이지 구성은 언어 자극 포인트, 준비물, 상세한 놀이 방법, 대화예문, 놀이팁까지 제공해 주세요. 특히 놀이 팁은 매우 유용한 것 같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책에서 소개하는 놀이법도 참 좋지만 응용해서 우리 자녀에게 알맞게 적용할 수 있는 우리 가정만의 놀이법을 만드는 것이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저자는 언어 자극 놀이를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셨어요.
첫째, 자녀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둘째, 자녀가 부모와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이 존중 받는다고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된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셋째, 자녀와 함께 놀이하는 사람의 태도와 언어 자극이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라고 설명해 주셨어요. 특히 모든 놀이의 주인공은 자녀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아요. 즉 자녀가 원하는 놀이와 방식으로 해주 어야 된다는 거예요.
책을 읽어보니까 저자는 부모들에게 자녀와 할 수 있는 놀이법뿐 아니라 특별한 교구이나 장난감 없이도 충분히 다양한 언어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주시네요. 저자의 격려를 힘 입어 자녀와 더 언어 자극 놀이를 고민하고 적용해 보아야 겠어요. 우선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좋은 책을 곁에 두고 수시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의 활용가능한 연령 때는 7세까지 괜찮을 것 같아요. 주위 자녀와 비슷한 연령 때 부모에게 선물로 주어도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