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만요, 이것 좀 하고요 우리 친구 알폰스 2
구닐라 베리스트룀 지음,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알폰스 시리즈 가운데 한 권 <잠깐만요 이것 좀 하고요>에 대해서 나누어 보려고 해요.

이 책은 다봄 출판사를 통해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여러분 모두 잘 알고 계시듯이 이 책은 스웨덴에서 가장 유명한 알폰스 이야기예요. 각 나라마다 유독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책들이 있잖아요.

책의 주인공 알폰스 이야기는 1972년 첫 번째 책이 출간된 이 후 약 40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어요. 이 책은 지금까지 500만 권이나 인쇄되었다고 하네요. 이 책이 얼마나 사랑받는 책인지 짐작해 볼 수 있어요. 참 놀랍네요.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책에 대한 사랑은 지금도 진행중이라는 거예요.

이처럼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책 속에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이제 우리 함께 책을 통해서 이야기를 한 번 살펴 볼까요?​

어느 날 알폰스는 아침에 학교를 가려고 준비중이었어요. 알폰스는 옷을 입고 나니까 갑자기 인형 리자의 옷을 입히고 빠진 차 바퀴도 끼우며 장난감 차를 정리하려고 해요. 이 후 뱀도 보고 싶어서 책을 보니까 찢어진 부분도 붙이고 싶어요. 알폰스는 지금 학교에 가야 하는데 이를 어쩜 좋아요.

아빠는 급한 마음에 알폰스에게 어서 내려와 달라고 간절한 마음으로 여러 자녀를 불렀어요. 하지만 그때마다 알폰스의 답변은 "잠깐만요, 잠깐만요, 잠깐만요." 뿐이었어요. 아빠는 속으로 얼마나 화가 났겠어요.

알폰스는 화가 많이 난 아빠의 목소리를 듣곤 아빠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서 신문을 챙겨 갔어요.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진행중이었어요. 알폰스는 아빠에게 밑도 끝도 없이 계속해서 잠깐만요, 잠깐만요, 잠깐만요 이라고 말만 해요.

아빠는 알폰스에게 제발 빨리 좀 하라고 재촉했어요. 알폰스는 아주 빠르게 모든 준비를 마치고 재시간에 아빠를 찾지만..

그 어디에도 아빠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어요. 아빠가 있었던 곳은 다름이 아니라 부엌이었어요. 아빠는 그 곳에서 신문을 읽고 있었어요. 모든 준비를 마쳤다는 알폰스의 말에 아빠는 아들처럼 "잠깐만, 이것좀 읽고"라고 동일하게 답변하는 아빠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알폰스는 아빠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해맑게 웃어요. 아빠도 아들에게 하는 말을 따라하는 아들의 모습을 보며 웃었어요.

우리가 자녀에게 억제로 강요하거나 가르치지 않아도 보이는 그대로 받아드리고 행동으로 표현합니다. 자녀 앞에 말 한 마디, 표정, 행동 등 하나도 조심해야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은 우리 자신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요.

알폰스의 "잠깐만 잠깐만" 하는 모습들이 어찌나 제 모습 같고 저희 자녀의 모습과 같은 지 모르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