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하는 아이로 키워라 - 상위 0.1% 부모만 아는 퍼스널 브랜딩 스피치 파워
이명희 지음 / 라온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 자녀는 열정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것도 많이 어려워하지 않아요. 가족에게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하는 편이예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점과 달리 낯선 사람들에게 선뜻 인사나 말을 잘 하지 못합니다. 상황에 따라 긴장을 좀 잘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이런 성향 때문에 때론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잘 이야기하지 못하는 경우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설령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말하더라도 두서 없이 표현하는 경우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런 자녀에게 작은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이때 마침 한 권의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라온북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 <말 잘 하는 아이로 키워라>입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이 책에 대해서 함께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제 눈길을 바로 사로잡았습니다. 사실 많은 부모님의 원하는 바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자녀가 지금보다 말을 더 잘하는 성인으로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자녀가 성장해 나아가는 작은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으로 책을 펼칩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스스로 지혜롭게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 속에서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시대에 알맞은 자녀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메타버스 내 사람들과 현실에서 마주하는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어야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즉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춘 사람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퍼스널 브랜딩을 갖춘 인재로 키워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자녀가 퍼스널 브랜딩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자녀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협업능력과 공감능력과 소통능력까지 함께 갖추어 합니다. 이것이 지금과 앞으로 자녀가 살아가야 할 시대적 요청 사항입니다. 가장 중요한 토대는 인격입니다. 인격이 좋은 자녀가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도록 키워야 합니다. 자녀가 학교생활 속에서 반장과 같은 자리를 통해서 협업, 공감, 소통 등의 능력을 두루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재료는 독서입니다. 


어린 자녀에게 매일 20~ 30분의 시간동안 얕고 단순하며 책들을 규칙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녀가 책을 다 읽은 후 이해한 내용들을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시작은 쉽고 재미있으며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책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이 후 자녀가 다양한 장르의 책을 독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녀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세계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책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책의 제목 그대로 말하기와 쓰기를 어떻게 도ㅘ주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곁에 두고 자신에게 계속해서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