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스프링) - 국어 문학 속 어휘 완전정복!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즈의 마법사'부터 '만복이네 떡집'까지 ! 

'해리포터'에서 '불편한 편의점'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학 속 어휘들을 몽땅 담았어요


최근 <심심한 사과>라는 말로 짧은 표현으로 인해서 이슈가 된 적이 있었어요. 어린 자녀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문해력과 어휘력에 대한 문제를 잘 보여주는 단편적인 일이었습니다. 어린 자녀의 어휘력을 도와줄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바로 이은경 작가의 <초등어휘일력 365>입니다. 


초등어휘일력 365 속에는 초등 필수 어휘가 포함되어 있어요. 어린 자녀들이 자주 접하는 교과서와 어린 문학작품 등에서 자주 사용되어 온 어휘들 가운데 특별히  선별했어요. 오늘의 어휘 외에도 유의어, 반의어, 예문, 속담 등이 들어있어요. 감사하게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어요.  


이제 저희 집으로 배송된 실물을 한 번 볼까요?


 


짜잔~ 


여러분 실물을 보니까 너무 괜찮지 않아요? 


여러분도 제 말에 공감하시죠?

저는 너무 예쁘고 귀엽게 생긴 실물을 보니까 괜히 기분까지 좋아지는 것 같아요. 자녀가 매일 반복해서 월력을 볼 수 있으니까 상당히 실용적인 것 같아요. 이것이 바로 어린 자녀들의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초등어휘일력365이예요.




책상 위에 올려 놓은 달력처럼 생겼어요. 말 그대로 자녀의 책상 위에 놓아 주기만 하면 돼요.


자녀가 마음의 부담 없이 날짜와 요일을 보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고 아니면 매일 해당된 날짜에 맞추어 매일 매일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으며 순서에 따라 해 나가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후자를 선택했어요.​




저자는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무려 15년 동안 초등학생들을 가르치셨어요이 시기에 독서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세요이번 일력의 특징은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문학 작품들 속에 담겨 있는 어휘들을 선별했어요사실 초등어휘일력365가 만들어지게 된 계기는 어휘와 관련되어 있어요.


저자는 학생들이 좋은 책을 막상 보려고 해도 그것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모습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느껴 오셨다고 해요어느 날 학생들과 그 이유에 대해서 솔직한 대화를 나누셨다고 해요학생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니까 책 속에서 자꾸 뜻을 잘 모르는 단어를 만나게 되니까 자연스럽게 책 읽는 것에 대한 흥미가 없어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어요저자는 학생들이 많이 읽히거나 읽혔으면 좋은 것 같은 문학 작품 속에 사용되는 어휘들을 찾아내어 그들의 책 읽기를 돕기 위해서 일력을 준비하셨다고 해요.


저자는 한 개 어휘만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유의어반의어예문속담 등이 풍성한 내용들을 함께 담아 놓았어요이런 측면에서 초등어휘일력365는 학생들의 책 읽기에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 같아요우리는 지금까지 일월이 만들어지게 된 동기와 특징에 대해서 나누어 보았어요초등어휘일력365을 통해서 많은 학생들이 어휘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동시에 높아져 책과 더욱 가까워졌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